[현대시의 이해]80년대 문학으로 본 문학과 역사 - 김남주와 박노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민족문학론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중문학론으로 핵심이 옮겨간다.
8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분화되고 상호 비판과 논쟁의 의 과정을 겪는다. 이런 시대 흐름속에 김남주와 박노해는 작품속에 80년대가 어떻게 나타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역사와 문학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서론
2.민중시인과 노동자시인
3. 80년대 문학과 역사
4. 결론
본문내용
1980년대는 굴곡 많은 우리 역사 중에서도 아직도 평가를 내리기 힘든 시대이다. 아직도 그때 민중을 탄압하던 권력자들은 시퍼렇게 눈뜨고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아직도 그들은 민중의 이야기에 딴지를 걸기 일쑤이다.
하지만 그 시대를 온 몸으로 체험했던 두 명의 시인인 김남주와 박노해는 그 뼈아픈 역사를 문학으로 그 시대에 말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가지고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은 똑같다. 그들의 문학 속에 담겨져 있는 역사는 곧 민중이다. 억압받은 민중은 역사에서 사라져 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학 속에서 그들은 되살아나 역사를 말하고 역사를 이끌어 가며 역사를 바꿔 나간다. 이것은 문학이 역사를 담아내는 이유이며 목적이며 숙명이다.
80년대 문학으로 역사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역사 속에서 문학은 탄생하고, 역사가 이야기하지 못 하는 것을 문학은 담아낸다. 창작자의 현실 표현 방식이 풍자가 되었던 비유가 되었던 서사가 되었던 방식이 어찌되었던 자신의 현실 모습이 이렇다고 보다 사실적으로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바로 역사와 연결되고, 문학이 역사를 담아내는 모습인 것이다.
이것이 문학의 위대함이다. 문학이 곧 역사가 될 수는 없지만 역사를 담는 그릇이 될 때 그 문학은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신서정시 분석
  • 역사적 흐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역설한다2. 신서정시 등장의 시대적 대경1) 1960년대(1) 1960년대의 시대 상황 1950년대와 그 이후의 현대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6.25는 필수적 상황이 된다. 전후 1950년대의 시는 해방 전의 시적 질서를 해체하고 재편성하여 다양한 정신적 특성을 드러냄으러써 이후의 현대사를 확대하고 심화할 수 잇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 것이다. 다시 말하여 6.25의 1950년대는 1960년대 1970년대로 이어지는 한국시의 기본 의미

  • 「외딴 방」과 다른 매체를 통한 한 시대알기
  • 문학은, 한 시대를 반영하는 경우가 있다. 소설의 경우 이야기가 진행되어지는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든지, 현실과 전혀 다른 새로운 판타지 세계라든지의 배경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다.신경숙의「외딴 방」에서는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초반, 우리 현실의 모습을 ‘나’라는 인물과 그 주변인물의 생활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우리 조는 「외딴 방」의 인물들의 삶과, 그 시대를 담은 다른 매체들을 통해 그 시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1. 줄거리+

  • [현대시론] 1970, 80년대 시론과 한국시
  • 80년 정치, 사회적 환경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사회상황을 그들만의 감수성으로 보여주고 있다.197,80년대의 시의 부류를 크게 ‘민중시(리얼리즘)’과 ‘모더니즘시’, 그리고 ‘여성시’와 ‘서정시’로 구분해보았다. 이를 현대적 해석에 근거한다면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작가의 견해를 무시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따라서 본고는 ‘반영론, 표현론’ 문덕수신상철 공저, 「문학일반의 이해」, 2007, p22-34. 예술이란 본질적으로 우주

  •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 문학사의 방법에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다. 즉, 한 나라의 민족성이라는 것이 간단하게 몇 마디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었다. 또, 문학사를 서술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문헌과 자료를 섭렵하는 것에 여러 가지 제약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서술된 문학사란 다만 시대나열의 설명으로 그치고 마는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학사의 중심에 작품평가를 앞세워야 하는데, 문학사의 시대구분에서도 그것이 일반 역사와 마

  • [문학] 민중시 레포트
  • 본 미국상가처럼외국상표 찍힌 왼갖 좋은 것들이 휘황하여 - 박노해 「손무덤」1984우리는 1960년대에 김수영의 「풀」을, 1970년대에 김남주의 불의(不義)에 굽히지 않는 저항을 기억한다. 그리고 지난 80년대까지 우리들의 간난(艱難)했던 현실을 비록 체험하지 못하였어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그 어려웠던 시절, 민중에게는 민중시가 있었다. 1980년대 들어서 노동자층의 적극적인 시작(詩作)의 참여로 민중시는 가장 화려했던 불꽃을 피웠었다.199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