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론] 종합할인점과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서 론 ..... p. 3
〈제 2 장〉종합할인점과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비교
..... p. 3~7
1절. 종합할인점이란
2절. 종합할인점의 영업정책
3절. SSM(슈퍼슈퍼마켓)이란
4절.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
롯데슈퍼와 GSretail의 예
〈제 3 장〉결 론 ..... p. 7~8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우리나라의 경제는 96년 우루과이라운드(UR) 결과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에 이어 97년 유통산업발전법이라든지 기타 유통산업 관련 법률의 전면 개정을 통하여 진입장벽이나 영업활동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 내지는 철폐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전 분야에 걸쳐 급격한 구조변화를 보이고 있다. 선진 다국적 유통기업의 국내 진출과 할인점 및 무 점포판매의 급성장 등으로 경쟁의 국제화는 물론 유통업태간․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유통업계는 커다란 변혁기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하여 특히 대형할인점 및 회원제클럽 등 신 유통업체와 외국 유통업체의 진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또한 98년에는 할인특매기간 철폐, 상품권 및 경품제도의 구제완화로 인하여 소매유통업체는 자유로운 영업활동을 통한 치열한 고객유치와 매출증대 경쟁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기존 대형백화점의 다 점포설치 전략과 할인점 등 타 업체와의 경쟁이 심각해지면서 할인업계의 수익성이 점차 악화되고 구조조정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소득의 증대, 여성의 경제 능력, 생활양식의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가격파괴 바람에 힘입은 소비자들의 소비양식이 고 품질, 유명브랜드 선호성향에서 실용성, 저가격 위주의 상품을 선호하는 가격지향 성향으로 변화되면서 시장의 규모 등 여러 면에서 기존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리라 생각된다. 지금까지 소수의 대규모업체 주도하에 과점적 지위를 누려왔던 백화점업계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상품의 품질, 가격 및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만족을 내세우고 있으나, 아직도 과거의 전근대적 거래형태 및 관행의 유지와 인식부족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후 기존의 유통업계는 외국의 선진유통 시스템과 기술제휴나 협력 등을 통해 유통산업의 발전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1993년 E-마트 창동점이 개점되면서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가격할인점 업태는 2002년 말 전국적으로 200여 점포가 영업 중에 있을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동기간 연간 매출액이 4조9천억 원으로 집계돼 31,5%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이는 대형할인점들의 신규 출점에 의한 할인점사업의 급속한 확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대형할인점 업태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 초기정착단계이지만,IMF체제 이후 소비자의 저가상품 구매욕구의 증대 등으로 고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유제준, “한국의 산업공동화 수준 평가와 과제”, 중소기업은행 「기은조사」 2003년 겨울호, 2003.11
-http;//www.GSretail.com/GSretailcorp/Cooperation/Intro.asp
-롯데슈퍼마켓 산곡점 영업부 팀장 최지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