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론] 종합할인점과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서 론 ..... p. 3

〈제 2 장〉종합할인점과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비교
..... p. 3~7

1절. 종합할인점이란
2절. 종합할인점의 영업정책
3절. SSM(슈퍼슈퍼마켓)이란
4절. SSM(슈퍼슈퍼마켓)의 영업정책
­ 롯데슈퍼와 GSretail의 예


〈제 3 장〉결 론 ..... p. 7~8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우리나라의 경제는 96년 우루과이라운드(UR) 결과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에 이어 97년 유통산업발전법이라든지 기타 유통산업 관련 법률의 전면 개정을 통하여 진입장벽이나 영업활동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 내지는 철폐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전 분야에 걸쳐 급격한 구조변화를 보이고 있다. 선진 다국적 유통기업의 국내 진출과 할인점 및 무 점포판매의 급성장 등으로 경쟁의 국제화는 물론 유통업태간․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 유통업계는 커다란 변혁기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하여 특히 대형할인점 및 회원제클럽 등 신 유통업체와 외국 유통업체의 진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또한 98년에는 할인특매기간 철폐, 상품권 및 경품제도의 구제완화로 인하여 소매유통업체는 자유로운 영업활동을 통한 치열한 고객유치와 매출증대 경쟁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기존 대형백화점의 다 점포설치 전략과 할인점 등 타 업체와의 경쟁이 심각해지면서 할인업계의 수익성이 점차 악화되고 구조조정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소득의 증대, 여성의 경제 능력, 생활양식의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가격파괴 바람에 힘입은 소비자들의 소비양식이 고 품질, 유명브랜드 선호성향에서 실용성, 저가격 위주의 상품을 선호하는 가격지향 성향으로 변화되면서 시장의 규모 등 여러 면에서 기존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리라 생각된다. 지금까지 소수의 대규모업체 주도하에 과점적 지위를 누려왔던 백화점업계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상품의 품질, 가격 및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만족을 내세우고 있으나, 아직도 과거의 전근대적 거래형태 및 관행의 유지와 인식부족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후 기존의 유통업계는 외국의 선진유통 시스템과 기술제휴나 협력 등을 통해 유통산업의 발전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1993년 E-마트 창동점이 개점되면서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가격할인점 업태는 2002년 말 전국적으로 200여 점포가 영업 중에 있을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또한 동기간 연간 매출액이 4조9천억 원으로 집계돼 31,5%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이는 대형할인점들의 신규 출점에 의한 할인점사업의 급속한 확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대형할인점 업태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 초기정착단계이지만,IMF체제 이후 소비자의 저가상품 구매욕구의 증대 등으로 고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유제준, “한국의 산업공동화 수준 평가와 과제”, 중소기업은행 「기은조사」 2003년 겨울호, 2003.11­

-http;//www.GSretail.com/GSretailcorp/Cooperation/Intro.asp

-롯데슈퍼마켓 산곡점 영업부 팀장 최지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론] SSM의 중소유통업체 영역 진출에 대한 찬반논란
  • SSM의 중소유통업체 영역 진출목 차Ⅰ. 서 론ⅰ. SSM이란 무엇인가 ⅱ. 최근 SSM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이유ⅲ. SSM과 동네 슈퍼마켓의 갈등 시작 ⅳ. 선진국의 SSM 규제현황 Ⅱ. 본 론 ⅰ. 찬성/반대의 목표설정 및 BATNA ⅱ. 찬성/반대의 토론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Ⅰ. 서 론ⅰ. SSM이란 무엇인가슈퍼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원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마트보다 작은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660~1650㎡(200~500평)사이의 점포를 뜻했

  • [현대기업] 롯데마트, 어떻게 하면 이마트를 이길 수 있나
  • 할인점이 백화점에 비해 저가상품 위주로 구성, 박리다매의 성격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백화점 5사(관계사 실적포함, 2004년 영업이익합계 1조 390억원)와 할인점 5사(6,046억원)의 영업이익 규모를 비교해 보았을 때, 할인점부문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백화점 업계의 영업이익 규모가 할인점 업계의 영업이익 규모를 대폭 상회하고 있다.포화 점포수적정 인구수포화시점예측시기참고자료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470개10만20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SAMSUNG TESCO HOME PLUS『 목 차 』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2) 2002년 유통산업 여건3) 2002년 유통산업 전망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7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5) 수치통계상의 현황Ⅱ. 본 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국제경영] 테스코-홈플러스 한국 현지화 전략
  • 의 연혁 4) 테스코-홈플러스 경영가치, 핵심가치 5) CEO소개 Ⅱ. 본 론1) 테스코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2)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 과정, 합작 배경 및 내용3) 테스코 한국 현지화 전략4) 테스코-홈플러스 기업문화5) 테스코-홈플러스 차별화정책6) 테스코-홈플러스의 현재 이슈화 사례(SSM)Ⅲ. 결 론1)심층면접자료2)시사점Ⅰ. 서 론1)홈플러스 기업소개▣ 회사 현황 ①회사 설립 : 삼성 TESCO 홈플러스는 삼성물산의 유통업체 홈플러스와 영국 TESCO

  • 할인점,할인점유통산업,대형할인마트,외국할인점,국내할인점,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코스트코,유통환경의변화,이마트분석,홈플러스분석,코스트코분석,롯데마트분석
  • 유통환경론할인점-목 차 -1.할인점이란?2.유통환경의 변화3.할인점 유통산업의 최근 현황4.국내 대표적 할인점5.외국할인점과 국내 할인점6.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7.할인점의 전망1.할인점이란?※ 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매장면적 3,000㎡(909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 유통산업 발전법)를 일컫 는다.※국내 대형할인점의 정의 대형할인점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