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제9장 입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산의 세계화와 지리적 다양화
1.1 세계화의 이유
1.2 세계화의 문제점
1.3 세계화 생산의 핵심 지역
1.4 세계화 생산의 관리

Ⅱ. 입지 의사결정에의 영향요인
2.1 제조업의 주요 요인
2.2 서비스업의 주요 요인

Ⅲ. 단일 생산시설의 입지
3.1 현재 부지에서의 확장, 새로운 위치, 이전
3.2 다수 부지의 비교
3.3 부하-거리 방법의 적용

Ⅳ. 생산시설 네트워크 내에서의 입지
4.1 수송계획법
4.2 기타방법
본문내용
Ⅰ. 생산의 세계화와 지리적 다양화

과거에는 같은 업계에 속하는 기업들이 특정한 지역에 밀집해 있었으나 현 시대에는 전자우편, 팩스, 화상회의, 특송회사 등 기술에 의해 지리와 거리는 점점 입지와 상관없는 요인이 되어가고 있다.

세계화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생산시설과 활동을 확장하는 것이다. 세계화는 역외판매와 수입의 증가를 가져오고 현재에는 서비스의 세계화도 광범위 해지고 있다.

1.1 세계화의 이유

수송 및 통신 기술의 진보
수송 및 통신 기술의 진보로 국가간의 시간 및 공간적 장벽이 허물어 졌다. 음성 및 데이터통신 기술의 발달은 보다 큰 시장을 상대할 수 있게 되고 일부 활동은 중앙 집중화 되어 고객과 가까운 곳에 지점을 설치하여 지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개방된 금융 체계
세계의 금융체계가 개방되면서 자본, 공급, 자원이 가장 싼 곳에 입지하기가 쉬워졌다.

수입품에 대한 수요 증대
국가간 무역에 대한 정치적 장벽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주요 경제권에서 수입품의 시장침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될 지역에서 생산한다면 시장침투가 더 쉬워진다.

낮아진 무역 장벽
소비자의 주거 국가에서 생산 활동을 수행하면서 수입 쿼터나 다른 여러 가지 무역장벽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Ex) 유럽연합(EU), 북미 자유 협정(NAFTA),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1.2 세계화의 문제점

① 기업이 부품을 해외의 협력업체에 의존하게 되고 원하는 품질과 원가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 위해서는 특허기술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② 어떤 국가도 국경선 이내의 인력과 재산에 대한 주권을 행사할 수가 있으므로 정치적인 위협이 있다.

③ 현지 공장이나 서비스업에서 직장을 잃게 된 본국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

④ 외국의 종업원 기능 수준이 낮아 추가적인 훈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환경
  • 관리법’에 의하여 놀이기구 안전검사를 필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놀이시설물 설치할 때의 주의사항 첫째,놀이시설물은 영유아의 신장 및 체중을 고려하고, 표면도색의 독성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둘째,영유아가 추락할 가능성이 있는 놀이시설물 아래와 주변의 공간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하며,영유아가 걸려넘어지거나 부딪칠수있는 방해물이 없도록 해야한다.셋째,놀이시설물의 어떠한부분에도 영유아의 살

  • [경영학원론] 생산,운영관리
  • 제9장 생산운영관리양질의 제품/서비스를 창출하여소비자에게 제때에, 경제적인가격으로 제공한다9. 생산운영관리목 차I. 생산운영관리의 개요II. 생산운영관리활동III. 최신 생산운영관리기법-2-9. 생산운영관리 1. 생산운영관리의개요- (1) 생산운영관리의 의의. 생산(production) : 여러 투입요소들의 변환과정을 거쳐 제품또는 서비스라는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는 과정.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 operation management) : 제품이나서비스를

  • 무역개론 레포트
  • 관리제도와 수출입절차☞ 제11장 무역계약☞ 제12장 국제운송과 보험☞ 제13장 무역대금결제 및 무역금융☞ 제14장 무역분쟁해결☞ 제15장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1. 무역의 개념(1) 무역의 의미- 무역이란 ? :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 여기서 상품이란 재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노동, 자본, 기술 등 모든 생산요소도 포함하는 개념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2) 무역의 유형

  • [서양문화사]새로운 시대에서의 국가의 역할
  • 제9장 소유와 지배와 분산어떤 그룹이나 관계자가 대량생산기업을 지배했던 방식으로 고가치 기업을 지배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그 누구도 전통적인 의미에서처럼 고가치 기업을 소유할수는 없다. 고가치 기업에서는 오직 한 자신만이 그 가치가 더욱 증가한다. 고가치 기업에서 계층간 간격이 확대되는 현상은 단순노동이나 자본보다는 고가치 기술을 전제로 하는 글로벌 경제에서 특징적일 수 있다. 제10장 전 지구적인 기업조직망고가치 기

  • [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생산관리 1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제7장 해외직접투자 5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해외인수합병 5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제11장 글로벌제품과 마케팅활동의 조정 13사례: P&G의 일본진출 13제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 16사례: Hewlett Packard의 싱가폴자회사 16제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