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민영화가 아닌 공기업 혁신 -KOTRA(코트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본론
1. 공기업의 존립근거 및 공공성 정의
2. 일반 현황
1) 연혁
2) 설치근거 및 목적
3) 기능
4) 정원 및 조직
5) 예산관리
3. 경영혁신 추진 체계
1) 추진 배경
2) 추진 체계
4. 주요 경영혁신 내용
1) 조직 : 현장 중심의 자율 책임 경영체게 구현
2) 사업 : 삼각 협력 체제에 의한 성과 중심 사업 수행
3) 프로세스 : CRM을 통한 고객 중심의 업무 처리 자동화
4) 평가 : 능력과 실적 중심 평가제 확립
5) 인사 : 역량과 성과 중심의 인사․보수 체제 도입
6) 운영 시스템 : 고객․성과 중심의 CRM과 BSC
5. 혁신과 갈등 관리
6. 경영혁신 추진 성과
7. KOTRA 경영혁신의 성공요인 및 한계점
1) 성공요인
2) 한계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제 3섹터라는 새로운 영역에 속하는 공기업은 공공성과 기업성을 가진 기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기업들이 요즘 언론을 통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례로 철도청이 공사의 형태로 전환 되었다던가 (구)철도청의 러시아 유전개발 계약체결로 인한 계약금 반환 문제, 그와 관련된 정계와의 비리 등이 연일 기사화 되고 있으며 이들 화제 거리는 우리의 이목을 끈다. 물론 이런 단편적인 사건만을 가지고 공기업에 대해 논하고 판단하기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언론의 특성상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선 쇼킹한 화제를 준비했어야 했겠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있으리라 생각된다. 공기업은 공공성과 기업성에 의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받기 때문에 둘 중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할 때에는 존립의 의미나 그 가치를 잃을 수 있다. 이런 두 가지 개념은 양 극단에 위치하고 있기에 부분적으로는 정책수립에 있어 어느 것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추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딜레마 내지는 마찰을 유발할 가능성을 내포하며 그 비중은 정부와 경영자들의 운영방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만약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상태가 악화될 경우에는 기업성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운영되어 질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공공성의 역할이 좀 더 강조되어 국민에게 더 많은 편익을 제공하려 할 것이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많은 공기업들이 민영화되고 있는 추세이고 국내에서는 이미 KT&G나 포스코등이 민영화되어 우려했던 것 보다는 성과있는 경영을 하고 있다. 이러한 민영화 바람이 공기업에 대한 존립의 의문을 제기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을 본다면 공기업 역시 기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이윤과 효율적인 경영을 요구하는 기업성에 대한 가치가 중요시 되어가고 있고 그러한 기업성 제고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민영화라는 극단적인 수단을 통해 혁신이 이루어져야만 하는지, 그게 아니라면 어떠한 방법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이고 성과있는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싶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획 예산처가 주관한 13개 정부 투자기관에 대한 2003년 경영 실적을 평가 공기업의 경영 평가는 기획 예산처가 주관하여 30여 명의 교수 등 전문가가 매년 4월부터 6월까지 13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1년간의 경영 실적을 분야별로 점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공기업의 경영 혁신을 유도하고 인사와 경제적 보상(상여금, 인센티브 등)에 반영토록 하고 있다.
한 결과, 대한 무역 진흥 공사(이하 KOTRA)가 1위에 올랐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이에 앞서 KOTRA는 2001년에 있었던 정부 주관의 공기업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3등을 하였으며, 2002년 6월에는 2001년도 경영 평가에 있어서는 사장 경영 계약 이행 실적 평가에서는 1등, 기관 평가에서는 2등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까지는 늘 하위권에 처져 있던 상황에서, 그리고 KOTRA 서비스의 불특정성과 다양성 등을 감안해보면 엄청난 도약임은 틀림없다.

이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참고문헌
□ 김윤태 (1996) 「公企業 內部經營評價制度에 관한 硏究 」 한양 대학교 경영 대학원

□ 문수정 (2004)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지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한양 대학교 행정 대학원

□ 박영희 (2004) 「공기업론」 서울 : 다산 출판사

□ 송대희 (1987) 「公企業 經營評價의 理論的 背景과 技法」 한국 개발 연구원

□ 오영교 (2003) 「변화를 두려워하면 1등은 없다」서울 : 더난 출판사

□ 윤성식 (1999) 「공기업론」 서울 : 박영사

□ 윤성식 (2003) 「공기업 경영과 민영화」 서울 : 박영사

□ 이상철 (2000) 「공기업의 이해」 서울 : 대영 문화사

□ KOTRA (2004)「KOTRA의 변화와 혁신 사례」 KOTRA 내부 문서

□ Marshall E. Dimock, "Government Corporation:A Focus on Policy and Administration Ⅱ,"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December 1949, p.1145.

□ W.A.Robson, "Ministerial Control of Nationalized Industries," in W.G.Friedmann and J.F.Garner(eds), Government Enterprise: A Comparative Stud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0), p.79.


□ www.kotra.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rjae***
    (2005.10.30 15:16:39)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 리더십
  • 공기업 고객 만족도 평가 부문 순위에서 최하위를 기록하기도 했다.(99년 11위, 2000년 9위) 그러나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더욱 심각한 것은 KOTRA 직원들이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었다. ‘공기업이 설마 망하겠느냐’라며 성과 없는 사업에만 매달리고 있었으며, 성과 측정의 시스템이 없어 자발적인 일보다는 청탁 위주의 사업 양상을 보였고, 공급자 중심의 관료적 태도 역시 여전했다. 경영진 입장에서는 대대적인 경영 혁신이 시급한

  • [국제경영학] 인도 FDI
  • 혁신 창출과 발전이 강조되는 점을 감안한다면 보다 높은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고정적인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사업파트너를 선택하는 편이 나을 수 있음.* 출처 및 참고자료『인도, 지금도 결코 빠르지 않은 기회의 땅』,아시아리더⑧-인도편아시아경제 기사 2008.5.18 인도, 6개분야 FDI 규제완화발표 원문요약, 코트라최근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 동향, 주인도 대사관 인도타밀나두주 투자관련국장(Dr.S.Balaji)인도산업연합회(CII) 남인도지

  • [행정학] 조직이론
  • 민영화의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다.다. 소속기관1. 준정부기구(공기업 중심)1) 공기업제도의 의의공기업이란 기업성의 전체 위에 공공성을 달성하기 위한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가 소유한 생산조직의 한 형태로서 정부의 공적지배 또는 통제 하에 그 생산물을 판매하는 경제주체이다. 여기에는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자기관, 그리고 이들의 출자회사를 포함한다.공기업의 생성원인에 대하여, C. Hood(1994)는 시장실패, 국제정치적 요인(경제주권, 국제

  • [조직행동론] 영리조직(POSCO)의 인사제도와 이를 도입한 비영리조직(KOTRA)의 비교, 분석 및 성과
  • KOTRA의 교육제도- 능력계발 프로그램의 도입 : ‘능력있는 사람 또는 업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 자산이다.’ 라는 취지아래 인적 자원의 능력을 계발하고 그 능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경영혁신과 더불어 조직의 지속적 발전을 담보화 할 수 있는 ‘일하면서 학습’이라는 프로그램들을 도입가. 멘터제의 실시 : 신입사원을 코트라맨으로 길들이기 위해 가장 우수한 선배사원과 일대 일로 묶어서 공적 사적인 지원및 지도와 상담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 [조직행위관리사례분석] 광동제약의 인사관리와 KOTRA의 경영혁신
  • 공기업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경영혁신 추진배경=> 경영효율성제고, 성과중심사업 전개 필요(1) 외부 경영여건의 급변공공부문 생산성 제고를 요구하는 국민적 여론이 확대되고, 고객수요가 점차 다양화되고 전문화 됨으로써 현재 KOTRA의 경영방법으로는 고객의 입맛을 충족시키기 역부족이었다. 또한 인터넷 등 정보화의 급진전으로 실시간 속도경쟁이 가속화되어 더욱더 경영혁신을 재촉하는 계기가 되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