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이랜드의 윤리경영 및 사회적 공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문 >
< 본문 >
➊ 회사소개
-이랜드의 어제와 오늘
-경영이념
➋ 아름다운 정상(언론등을 통해본 이랜드)
➌ 사회공헌
-이랜드 재단
-사회복지법인 이랜드 복지재단
-아시안 미션
-사회공헌 사례
➍ 지식경영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 사례
➎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 사례
➏ 기업문화
-크리스천 성공관
< 맺음말 >

본문내용
< 서문 >

- 최근 각 기업의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하지만 기업경영을 제대로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윤리경영이 기업에서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와 임직원이 동시에 윤리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이 같은 윤리경영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그 것은 정부와 기업에서 뇌물 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책임 또한 마찬가지로 기업의 덩치가 커질수록 사회에 대한 환원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선 기업이 윤리경영을 제대로 하려면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로 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윤리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윤리경영이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이익을 창출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윤리적으로 경영하는 것이 비용만 지출하고 이윤 창출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기업의 절대적 사명은 이윤창출이며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의 실현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이라는 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윤리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다. 전경련이 2001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기업윤리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두 번의 조사 모두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기업들보다 주가 상승률과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윤리경영의 올바른 실천을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 문화로 윤리경영이 녹아들어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구성원들과 공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윤리경영은 단순히 경영 기법보다는 구성원들 사이의 내재된 의식이며 가치이기 때문에 참여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기업의 윤리적인 활동에 대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자유롭게 대화하는 분위기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촉진한다. 종업원들이 해당 업무에서 부딪치는 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구성원들끼리 혹은 상사와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 갈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을 때, 윤리경영은 하나의 조직 문화로 승화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이다. 경영학자 캐롤이 제시한 그대로 기업은 네 가지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으며 경제적 이윤창출과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그것이다. 이중 우리가 이랜드사를 통해 살펴볼 사례들은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의 범위 안에 있는 것들로서 기업이 이윤창출과 법률준수이외에 가져야 할 항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본문에는 이랜드사의 각종 사회적 환원활동들에 대한 예와 기업 문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며 맺음말에 이랜드사의 어두운 면까지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이랜드사람들/ 남동희/ 1993/ 다름원
www.eland.co.kr
유통 성공학 : 경영사례와 새 전략 짜기 / 설봉식/ 글로벌컨설팅그룹/ 2004
선진기업의 신경영사례/ 이순철 지음/ 시그마인사이트컴/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와 롯데의 사회적마케팅전략과성과,이랜드,이랜드기업분석,이랜드사회적마케팅,이랜드마케팅전략,이랜드문제점,롯데사회적마케팅,사회적마케팅사례,롯데그룹
  •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공헌’의 개념과 비슷하지만, 사회공헌이 복지적 의미에 가깝다면 ‘사회적 책임’은 4가지의 개념이 존재한다. 첫째로,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

  • [경영학] 이랜드의 성장과 위기 극복fp
  • 이랜드의 점포망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이랜드라는 브랜드를 알렸다. 박성수 회장의 경영 철학이자 이랜드의 경영 지침을 한 마디로 표현하는 것은 내실. 이회사는 창립 초부터 생산은 아웃소싱, 마케팅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하고 본사는 기획과 머천다이징 및 디자인 기능을 보유하는 차별화된 사업설계 방식을 채택, 경쟁력을 키워왔다.이랜드는 또 외국에서 마케팅을 더 잘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최근 국내 의류기업들이 내수불

  • 기업의사회공헌에대한고찰
  •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고찰.hwp Ⅰ 서론기업의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이행에 의해 국제적으로 규제받는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지속가능경영’이 산업계에서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CSM :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은 기업이 경제적 수익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 등을 3대 축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이다. 지속가능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디까지나 기업의 경쟁력 강화이며 여기에 윤리와 환

  • [경영사례] 이랜드의 성공에 대하여
  • 이랜드 사옥 2층 한구석의 1.5평 남짓한 공간에서 시작된 이랜드는 최근 부도 직전까지 몰렸던 기업의 옛 명성을 회복함은 물론 사상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랜드가 다시 부활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식경영 의 도입과 성공이 확실한 브랜드를 선별해 집중 지원하는 ‘브랜드 가치 경영’에 힘쓰고 경영이념이 확실한 것이 이랜드 성공의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Keywords: 윤리 경영, 지식 경영, 신앙, 가격 1. 이랜드 그룹 구성 패션/유

  •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 기업이미지 향상 그리고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을 아우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이념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일관적이며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을 때 유형, 무형의 성과와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국외 선진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테마 선정시 각자 기업의 경영이념과 문화적 특성을 대중들에게 근접하여 표현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경영목표에 들어맞고 마케팅 및 홍보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