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매운맛 음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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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2
1.2 연구 방법과 기대효과 ·························· 2


Ⅱ.매운맛 음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매운맛 음식의 개념 및 유형 ·························· 3
2.2 매운맛 음식의 경쟁우위요소 도출 ·························· 4

2.2.1 매운맛을 원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2.2.2 매운맛은 심리치료제
2.2.3 well-being시대와 함께하는 매운맛
2.2.4 매운맛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2.2.5 서민형 음식

Ⅲ. 결 론
3.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8
3.2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005년 현재 한국경제는 저조한 경제성장에서 벗어나 다시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 내수경기는 침체되어 있고 서민들은 경기 불황에 힘든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기 불황인 상황에서도 호황을 누리는 업종이 있다. 그것은 매운 음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음식점이다.
2004년부터 전국은 매운맛 열풍이 불어 아직도 매운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은 경기 불황 속에서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심한 불황으로 문을 닫는 점포가 갈수록 늘고 있지만, 매운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은 2004년부터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시작하여 지금도 문을 여는 음식점들이 제법 있다.
이처럼 내수경기의 침체로 서민들의 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매운맛 열풍의 원인과 매운 음식이 경기 불황에서 호황을 누리는 경쟁우위요소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1.2 연구 방법 및 기대효과

본 연구에서는 경기 불황 속에 치열해진 외식시장 경쟁 환경 속에서 매운 음식이 지닌 경쟁우위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본론에서 매운 맛의 개념을 알아보고 치열해진 외식시장 경쟁 속에서 매운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 경기 불황 속에서 호황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경쟁우위요소를 찾아내고자 한다.
그 경쟁우위요소를 강화하여 중점적으로 개발하면 국내의 외식업계에 새로운 표준이 되어 외식업의 발전을 이끌어갈 것이라 믿는다. 또한 매운맛이라는 아이템이 경기 불황 속에서만이 아닌 호황에서도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이와이 가즈오.와타나베 다쓰오, 최춘언.한영숙 옮김 지음 “고추 매운맛의 과학” , 식품저널 . 2005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출판사 . 2000


매운맛 열풍… 전국이 ‘얼얼’ [서울신문 2005-02-21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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