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 SK(주)의 지식경영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경영과 지식경영 시스템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시스템

Ⅲ. 사례기업 - SK
1. 기업소개
2. SK의 경영체계와 과정(System and Process)
3. SK의 기업문화

Ⅳ. 사례기업 - SK(주)
1. 기업소개
2. SK 주식회사의 지식구축 과정

Ⅴ. 사례로 본 SK의 지식경영
1. Marketing 부분
2. Production 부분
2 – 1 석유사업 Part
2 – 2 화학사업 Part
2 – 3 기타사업 Part
3. R&D 부분
4. CORPORATE STAFF 부분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 현대사회는 많은 변화를 거치며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였다. 이와 함께 최근의 기업의 경영환경 또한 더욱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농업혁명이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화가 이루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노동, 토지, 자본을 바탕으로 한 경영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대 기업의 경영환경은 경영의 주3가지 요소뿐만 아니라 경쟁의 심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따른 짧아지는 제품 수명주기 등은 기업이 새로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탈출구를 찾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른 새로운 경쟁우위의 방법 중의 하나가 우리가 살펴 볼 지식경영이다. 지금의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부의 원천이며 중요 가치가 되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이 지식은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고 경제적인 자원이며, 동시에 생산요소에서의 지식의 위상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지식에 대한 의식의 변화는 최근 세계경제포럼과 경영 컨설팅회사가 미국, 유럽, 아시아, 남미지역 기업인들에 대한 802명의 표본조사결과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기업경영의 성공이 지식경영에 바탕을 경영이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97%에 달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식경영조사 보고서를 발간하는 KPMG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조사대상의 기업의 79% 가 지식경영이 경쟁적 우위를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업들이 지식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였다는 의미에서 그 결과가 주목할 만하다.

피터 드러커나 앨빈 토플러와 같은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산업의 시대가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 예측대로 현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의 생존과 경쟁의 근본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 뿐만 아니라 유연한 환경 적응력과 지식 창조 역량임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지식을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기업은 조직 내의 지식을 창출하고 축적하고 이러한 지식이 기업 내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이에 알맞게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지식사회 또는 지식경제로 가속화되면서 효과적인 지적자산의 확보 및 활용이 기업경영의 경쟁력 원천이자 기업 성공의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피터 드러커에 의하면, 새로운 사회에서는 지식만이 중요한 역할을
참고문헌
1. [국민일보] 2005-03-29
2. KPMG컨설팅 보고서
3. http;//www.sk.co.kr
4. www.skcorp.com
5. sk주식회사 km추진팀저 [지식경영 이렇게 하라] 2003.12.24
6. 사보 <선경> 1975년 3월호 내용 수정 보완,
[도전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한국기업문화연구원
7. [선경경영관리체계 SKMS] 1990
8. 유복모 저 [디지털 측량공학] 2003.03.10
9. 박영철 저 [지식경영 114] 서울경영컨설팅그룹 2002.10
10.[매일경제] 1999.8.30
11. http://www.skcorp.com 사이트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SK정유의 혁신적 마케팅전략
  • 성공요인이 되었다. 우리 조는 수년간 정유업계 점유율 1위, 소비자 만족도 7년 연속 1위 기업인 SK(주)의 경영 활동을 살펴보되, 특히 요즘 성공의 중요한 요소인 마케팅 측면에서 어떠한 혁신적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1. 기업 개요1) 기업 소개늘 고객의 생활과 함께 호흡하는 회사만나면 좋은 이웃처럼 정겹고 행복해지는 회사고객행복 주식회사 SK주식회사1962년 국내최초의 정유회사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 NHN기업사례 분석
  • 주요 경영현안 및 성공전략(1)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NHN은 네이버-한게임-NHN게임스 이렇게 세 종류의 법인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 네이버가 주춤하던 시기에는 한게임이, 한게임이 주춤하는 시기에는 네이버가 게임과 검색 두 분야에서 국내 1위를 고수함으로써, 다각화가 잘되어 있다.(2) 해외 사업에서의 성공코스닥 1위는 현재 NHN이다. 현재 NHN은 해외법인으로 NHN재팬, NHN차이나가 있다. 재팬의 경우 100% 자회사이고 차이나의 경우 중국기업과 합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사례분석(A+리포트)
  • 지식경영을 위한 컨설팅을 추진(2000년 4월부터 3개월간)4. 지식 경영 실패 원인(1) 구성원들의 반발(2) 쓰레기성 지식의 범람5.문제점 개선 후의 변화(1)지식등록과 활용(2)지식경영을 위한 조직구조 변화(3) 지식경영 프로젝트는 CRM의 토대를 만들어줌(4) KOTRA의 기업 문화 변화6. 지식경영의 일반적인 실패 원인 분석(1) 지식경영시스템 자체가 없거나 유명무실함(2) 지식경영의 주체 혼동(3)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인식의 부재(4) 지식경영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지식쇼핑은 2008년 전년 대비 46.9% 성장한 84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3)NHN 서비스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국내 최대 인터넷 게임 포털 한게임(www.hangame.com)-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포털 주니어네이버(jr.naver.com)-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happybean.naver.com)(4)NHN인의 기본윤리 고객-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경영활동의 최우선 판단기준으로여깁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합니다. 고

  • 잡코리아 JOB KOREA 마케팅 사례 분석
  • 점령하였다 하더라도 안주하지 말고 변화하여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가 잡코리아를 조사하고 연구한 잡코리아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금보다 좀 더 나은 발전을 가지기 위한 방도는 다음과 같다.첫째, 경쟁자들이 가지지 못한 개성있는 시스템둘째, 맞춤형 고객관리셋째, 개인정보 유출방지 대책의 확실화로 신뢰도를 높임넷째, 외국계 기업의 정보 보강과 기업 소개에 관한 질 높은 정보다섯째, 독자적 네트워크 구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