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LG전자 e-HRM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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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HRM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e-HRM의 정의 및 개념
(2) 도입 배경
(3) e-HRM의 변화 형태 및 기대 효과
(4) 고성과 작업 체계에서 e-HRM의 의의 및 역할

2. 선행 사례
(1) 국외사례
(2) 국내사례

3. 사례연구 : LG전자
(1) LG전자 기업 소개
(2) 연구모형
(3) 성과급제도
(4) LG전자의 쉐어드서비스센터
(5) 조절효과 예측

Ⅲ. 결론
1. 연구의 한계
2. 연구 결과 고찰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세계는 국경이 없는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러한 단일 시장에서의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원가 경쟁력을 갖춘 유연한 조직구조로의 변화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략 중의 하나로 기업들은 e-HRM의 전략적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1990년대 중반 미국과 유럽의 선진기업들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는 국내기업들까지 그 도입을 실행하고 있는 중이다.

e-HRM은 단순히 HRM 업무를 정보 기술을 이용해서 변환시키는 것도, HRM 업무의 일부로 추진되는 것도 아니다. 전사적 성과 향상을 위해, 전사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경쟁의 핵심 자원인 인력의 모티베이션을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되는 과업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 대상자가 직접 관련 정보를 입력하여 서류를 작성하고, 부서 간 이송 과정을 생략하여 분실/누락 등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e-HRM은 p-HRM 보다 조직 내의 정보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 e-HRM 체제가 되면 과거 HRM 담당 부서에서 처리하던 데이터의 입력과 운영 및 관리의 상당 부분이 종업원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게 된다. 관련 자료 의 변경 필요성과 서비스의 필요성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종업원이기 때문에 임파워먼트와 편의성이 증대되어 종업원의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쉐어드서비스는 이러한 조직 구조의 변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업 전략 중의 하나로 각광 받고 있다. 쉐어드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면서 그 적용 범위가 가치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의 많은 기업들도 e-비즈니스 시대의 기업 생존 전략으로 쉐어드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e-HRM의 선진적 도입 사례로 꼽히는 LG전자는 쉐어드서비스센터는 기존의 인적자원관리 전략과의 조화를 통해 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LG전자의 사례 연구를 통해 e-HRM의 이론적 측면과 국외사례의 도입 현황, 그리고 쉐어드서비스센터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이재규 외 2인, 문영사, 2003.
John W. Jones, 1998.
Bohlander, George Scott Snell,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004.
<디지털 시대의 hrm : e-HRM> 삼성경제연구소, 2001.
“지원서비스의 공유전략” 주간경제 1999.7.8
“쉐어드서비스 도입의 성공 포인트” 주간경제 2001. 7 . 11
“서비스 공유를 통한 경영지원 부문 혁신” 주간경제 1999. 8. 11
“지원 서비스의 공유전략” 주간경제 1999. 7. 28

-참고사이트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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