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TV가 가족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What is Family Communication?
-------------------
2. TV의 탄생에 따른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가. TV의 역사
-----------------------------
나. TV의 매체적 특성 및 역할
---------------------
다. TV의 영향력
---------------------------
3. 연구 목적 및 가설
---------------------------
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TV
------------------
나. TV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
다.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Ⅱ. 본 론
--------------------------------
1. TV 컨텐츠에 따른 TV의 긍정적인 측면
----------------
2. 시대변화에 따른 TV와 가족
------------------
3. 현대 가족 형태에 따른 TV의 긍정적인 측면
--------------
Ⅲ. 결 론
-------------------------------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What is Family Communication?
✗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인간은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태어나고 가족 안에서 성장하며, 결혼을 통해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고, 죽음으로 가족을 떠난다. 그러므로 인간의 삶은 가족 경험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가족의 영향 아래서 자신의 보편적인 경험을 이루어 나간다. ‘가족’이란 말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의미의 다양성은 우리들의 삶의 다양성을 나타낸다. 가족의 정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란이 있으나 전통적으로 가족이란 혈연이나 결혼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의 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가족 커뮤니케이션이란 혈연공동체를 이루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다. 가족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최소 요소는 부모를 포함해 적어도 3인 이상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족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순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을 기초로 하여 상대방의 니즈를 서로 파악하고 가장 작은 울타리인 가정 아래 가족간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고충과 행복을 덜고 같이 나누는 형태로 발전하고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가족 커뮤니케이션이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 TV의 탄생에 따른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TV의 역사
국내 TV가 본격화된 시기 - 1961년 12월 31일
최초의 국산 텔레비전 '샛별' - 금성사의 19인치 진공관식 텔레비전 (1966년)
1970년대 - 가정에 본격적인 흑백 TV의 보급
1970년대 - 컬러 TV의 보급
2000년대 - 아날로그 → 디지털 TV

참고문헌
김수연, <가족유형별 TV이용에 관한 일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5
캐더린 헨더슨, 요셉 마제오, , 백선기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김기태, <텔레비전, 어떻게 볼 것인가>, 한나래, 1999
남명자,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 나남출판, 1995
정순일, 장한성, <한국 TV 40년의 발자취>, 한울아카데미, 2000
<고교생 35%, '폭력 피해 경험 있다'> YTN TV 2005. 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52&article_id=0000070402§ion_id=102&menu_id=102
. 2004년 7월 25일
http://www.kbs.co.kr/1tv/sisa/kbsspecial/vod/1325705_11686.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공익광고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
  •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본다. 이상의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공익광고의 질을 높임으로서 국민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하고, 동시에 보다 나은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다.Ⅱ.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 공익광고의 개념적 정의공익광고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 정신으로 하여 일반 대중의 협력 없이 해결할 수 없는 범국민적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제반문제를 광고가 지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가족주의로 인한 전통적 관념이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남녀간에 구조적인 불평등관계가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 등 대부분의 광고에서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여성들이 어렵지 않게 눈에 띄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가전제품 및 식품, 학습지 등의 광고에서 여성들은 전통적인 활동에 종사하는 대상으로 보여지고 있었다. 그들은 주로 아내, 어머니, 여비서, 사무원, 교사, 간호사 등과 같은 전통적

  •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사례연구)
  • 미치는 그의 영향력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러한 이승기를 주인공으로 한 광고들은 주로 이승기가 출연하는 TV프로그램 (1박2일, 강심장)의 전후에 편성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고 있다.사례 4. 알맞은 상황을 활용한 다양한 광고3)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소비자의사결정 다음은 우리나라 스피드 스케이팅 팀에 후원한 기아자동차와 김연아 선수의 스폰서인 국민은행의 광고이다. 이들 두 광고는 벤쿠버 올림픽이 진행되는 동

  • [미디어문화와성] TV광고속에 나타난 성- 분석과 이해
  •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화의 주체자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성(性)이 하나의 홍보 도구로서,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광고와 결합하고 있다. 성은 인간의 본질적 영역을 형성한다. 따라서 광고가 인간의 성적 영역에 관여하고 있다함은, 이미 그것이 인간의 사고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그것이 긍정적으로 활용된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될 수도 있지만, 부정적으로 활용된다면 심각한 사회적 문

  • [가족][가족 개념][가족 역할][가족 갈등][가족 기능][가족 위기][가족 문제][가족 변화]가족의 개념, 가족의 역할, 가족의 갈등, 가족의 기능, 가족의 위기, 가족의 문제유형, 가족의 변화, 가족의 영향 분석
  • 가족의 영향을 고려한 연구 중에서 가족 커뮤니케이션 패턴(family communication pattern)에 주목한 대표적인 연구는 Chaffee, McLeod와 Wackman(1973)의 연구이다. 이들은 청소년의 정치사회화에서 부모가 알고 있는 것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내용’의 문제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의 ‘방식’의 문제가 훨씬 중요하다고 보고,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였다. 물론 Chaffee등의 연구 이전에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