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드라마와 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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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을 시작하며
2. 여가와 드라마 산업
1) 여가란 무엇인가
2) 한국인의 여가 현황
3) 한국인의 여가 생활로서 드라마
3. 드라마가 여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1) 드라마가 쇼핑에 미치는 영향
2) 드라마가 음악에 미치는 영향
3) 드라마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
4. 드라마와 관광
1) 관광의 정의
2) 드라마와 관광의 관련성
3) 드라마 관광지 소개
• 추노 - 여주 신륵사의 강월헌
• 겨울연가 - 남이섬
• 아이리스 - 가평 자라섬
• 선덕여왕 - 용인 드라미아
4) 드라마와 관광 발전의 연관 관계 : 사례 분석
• 모레시계 - 정동진
• 그대 그리고 나 - 영덕
5) 드라마 관광지의 미래 전략
5. 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2) 드라마와 관광의 관련성
현대는 텔레비전과 같은 영상매체가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시대로서, 관광산업 분야 역시 영상매체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는 국립공원이나 운동경기장과 같은 특정장소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기 전에 이미 그 장소를 인식하고 있으며, 그곳을 보게 된다. 다시 말해 어떤 장소를 처음으로 체험하는 것은 매스미디어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친밀감으로 인해 그 장소에 대한 어떤 기대와 조합이 일어나게 된다.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는 정보제공의 역할 뿐 아니라, 일반 대중으로 하여금 현실은 인식하고 일상생활의 활동과 관련된 논리와 시각을 형성하게 된다.
Urry(1990)는 ‘포스트 투어리스트’ 라는 개념을 내놓았다. 포스트 투어리스트들은 전통적인 관광대상들을 보기 위해 거주지를 떠날 필요가 없다.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를 통해 온갖 종류의 장소를 체험하며, 장시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그 장소를 체험할 수 있다. 잠재관광자들은 매스미디어 특히, 영상매체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직접적인 방문에 앞서 미리 특정 장소를 체험하고, 이미지를 형성하여 실제 방문계획을 세우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관광개발과 관련하여 해당지역 내 호텔이나 리조트 시설, 그 외 부대시설과 같은 관광시설의 확충에 치중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포스트 투어리스트들의 다양한 취향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Software 측면에서의 개발이 중요하다. 특히 관광산업은 인간의 정서와 관련된 감성산업이기 때문에 드라마와 같은 Software 도구를 통해 관광 이미지를 형성하고 어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관광 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달리 무형, 비가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구매 전 사용이 불가능한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잠재 관광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가시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 지방정부는 지역 관광지를 개발하고 관광지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최근에는 그 노력의 일환으로 TV드라마의 주요 촬영지를 유치하여 지역 관광지의 인지도를 높이고 관광지의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힘 쏟고 있다. 드라마가 여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드라마 촬영지가 관광지로 개발되는 이점을 고려하여 한국관광공사 차원에서 해외 드라마의 촬영을 국내유치에 힘을 쓰기도 한다.
현재 여러 지방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지역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관광매력을 창출하기 위해 영상매체를 통해 자신들의 지역을 알리고 관광 명소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드라마 촬영지로서 지역을 널리 알리는 것이다. TV 드라마는 가장 보편적인 대중문화로서 장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드라마가 촬영된 장소는 실질적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TV드라마는 촬영지의 관광 이미지와 관광 홍보, 관광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은 관광객 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우리는 드라마의 대중적 성공이 드라마 촬영지의 관광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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