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체에너지시장 대두에 따른 SK의 전략대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장분석

1) 대체에너지 시장의 성장 배경
2) 연료전지란
3) 국내외 투자현황 및 기술개발 수준
4) 시장의 향후 전망


2. 대안에 대한 분석

1) 연료전지 개발 시장에 시급히 진입해야 한다.
2) 개발사업으로의 적극적인 진입이 시급한 상황은 아니다.


3. 대안 제시


Ⅲ. 결론
본문내용
기업을 경영하면서 CEO는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만 하고 이는 기업의 영구 존속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제이므로 더욱 신중한 의사 결정을 필요로 한다. 특히 장.단기 목표가 상충될 때 General Manager는 딜레마에 봉착하게 되고 자칫 기업을 실패의 길로 인도할 잘못된 선택을 내리기도 하는 것이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General Manager가 이러한 딜레마에서 완벽하게 벗어날 수는 없더라도 보다 합리적으로 이를 극복할 방법은 과연 없는가?” 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아래에서는 현재 SK가 핵심 역량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는 석유 개발 산업에 대한 투자 비중을 유지하는 것과 수소 연료 전지 개발 사업에 새롭게 진출한다라는 두 대안을 놓고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설정하여 직접 Consultant가 되어 이를 보다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는데, 이는 결론적으로 기업의 투자의사결정은 다각도의 분석에 기초한 장기적인 안목에 기반해야 한다는 사실을 도출해 가는 과정이다.


이 케이스를 직접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의 변화, 시장 상황, 경쟁자 분석에 관한 자료는 모두 서치를 통한 근거 있는 자료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1990년 수소 연료 전지 개발 사업에 이미 투자를 시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딜레마에 봉착하는 보다 극단적인 상황을 설정하기 위해, 연료전지에 대해 아직까지 전혀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여유 자금은 한정되어 두 투자안에 대해 모두 충분한 투자를 할 수는 없는 제한적인 상황임을 가정하였다. 즉, 중점적인 부문을 결정하여 비중있는 투자를 해야만 하는 상황에 봉착해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 결정의 대안 사업부 기업 기준 전략
  • 시장이 급격히 커지게 된다. 따라서 성장기에 가장 필요한 경영능력은 마케팅 능력이다.◆ 성숙기로 넘어가면서 가격경쟁이 일어나게 되고 마케팅활동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사라지고 가격경쟁에 이기기 위한 원가절감이 중요문제로 대두하면서 경영의 초점은 생산으로 옮겨가게된다.◆ 쇠퇴기에서는 이미 새로운 대체제품의 개발 및 시장조건의 변화로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가 급격히 줄어들게된다. 통제를 위한 원가관리가 필요하다.제품 수명주

  • [해외직접투자] 중남미시장의 구조변화의 이해와 한국기업의 현지경영전략
  • 시장에 대한 우리의 보다 적극적인 진출노력과 함께 진출방법의 다양화는 물론 현지경영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 수립 등을 통해서 신 시장 선점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남미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살펴보고, 시장의 잠재성 그리고 한국기업의 진출과 이에 따른 현지경영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이에 따른 한국기업들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Ⅱ. 중남미 시장의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 목 차 -Ⅰ. 서론1. 연구 동기2. 논의의 순서3. 연구 목적, 기대 효과Ⅱ. CSR의 등장 배경과 이론1. 전통적 CSR1) 전통적 CSR의 등장 배경2) 전통적 CSR의 이론적 정의 2. 전략적 CSR1) 전략적 CSR의 등장 배경2) 전략적 CSR의 이론적 정의Ⅲ. CSR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1. CSR과 재무적 효과2. CSR과 조직 몰입3. CSR과 마케팅 효과Ⅳ. 전략적 CSR의 추진 방안과 성공 사례1. 상생 경영1) 지역사회 공헌

  • 롯데리아 내외부환경 분석 및 SWOT분석
  • 경영자원과 조직능력9.2.1 유형자원(1) 유통망(2) 재정적 능력1 신용등급2 자산총계(3) 롯데리아의 특화 매장1 카페형 매장(4) 공장과 설비1 롯데햄 김천 공장2 기린식품 공장3 롯데중앙연구소4 대구물류센터9.2.2. 무형자원(1) 특허권(2) 브랜드 가치1 국가브랜드대상 각 부문 1위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패스트푸드부문 1위3 호주청정우로고와 클린&세이프 마크(3) 노하우1 트랜스지방9.2.3. 조직능력(1) 전략적 제휴1 SK텔레콤과

  • 롯데리아 기업분석
  • 경영자원과 조직능력9.2.1 유형자원(1) 유통망(2) 재정적 능력1 신용등급2 자산총계(3) 롯데리아의 특화 매장1 카페형 매장(4) 공장과 설비1 롯데햄 김천 공장2 기린식품 공장3 롯데중앙연구소4 대구물류센터9.2.2. 무형자원(1) 특허권(2) 브랜드 가치1 국가브랜드대상 각 부문 1위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패스트푸드부문 1위3 호주청정우로고와 클린&세이프 마크(3) 노하우1 트랜스지방9.2.3. 조직능력(1) 전략적 제휴1 SK텔레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