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사례분석] Bay Markets사의 MIS시스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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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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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S를 정의 하시오
2. MS 와 IT를 분석하시오.
3. MIS 수준을 평가하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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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S를 정의 하시오
지난 1966년 Calthrift그룹에서 독립한 식료품 회사인 Bay Markets사는 낮은 마진율과 효율성에 회사의 전략을 초점을 둠으로써 미국 Markets시장에서 상당한 매출액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업종 전반에 걸친 가격경쟁과 인건비를 비롯한 기타비율의 상승 바람에 소득 감소를 경험하게 되었고 이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Bay Markets는 기업 내의 MIS에 대한 많은 투자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MIS란 아래와 같은 식으로 함축 될 수 있다.
즉, 경영 정보 시스템이란 경영 시스템에 정보 기술을 도입한 것을 조직이라는 함수에 대입한 것이다. MS의 6가지(people, job, process, structure, culture, procedure/rule)를 유효성(효과성) 있게 관리하는데 있어서 경영 관리자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경영 내외의 정보를 수집, 전달, 처리, 저장,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종합적 방법 및 절차이다. IT는 MS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되며 이것을 통해 MS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
2. MS 와 IT를 분석하시오.
1) MS
(People, Structure, Process, Job, Culture, Procedure/Rule)
① People
1966년 Calthrift사에서 분리된 Bay Markets사는 경영자층에서 원가 절감을 통한 저마진 정책을 기본 전략으로 채택하였다. 그들은 시장의 변화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기업 내부에 전파하고, 이를 강조함으로서 Bay Markets사가 시장에서 경쟁자에 비해 보다 유리한 입장에 서게 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서 그들은 MIS의 중요성을 느끼고,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하지만 1968년 MIS가 도입된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기업 운영의 효율성 증가는 점점 왜곡된 방향으로 변해 간다. 즉 MIS는 점점 사용자에게 합목적적인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에서 벗어난 채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에만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경영자들은 MIS에 대하여 조직 구성원들을 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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