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원평가정책의 진단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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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언
Ⅱ. 교원평가제의 실시배경
Ⅲ.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원평가정책의 대안
본문내용
최근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현 교육부장관의 취임식에서의 발표내용에서는 어떠한 식으로든지 반드시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볼 수 있어서 일반교원뿐 아니라 일반국민들까지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있다. 교육은 교사의 질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말을 신봉이라도 하듯이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사의 질만 개선하면 우리나라의 교육문제가 모두 해결될 것처럼 여기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자칫 국가의 교육정책 실패를 교원의 문제로만 떠 넘기려는 의도로도 비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원(교사)들은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다소는 부정적인 견해를 갖지만 최근 인터넷 투표에 의하면 신뢰성 있고 공정한 평가라면 교원평가에 응하겠다는 생각을 많은 수의 교사들이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서는 교원평가제가 시행된 배경으로서 기존의 근무평정제도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원평가정책의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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