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교육] 피아제와 피아제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애
◎ Jean Piaget (1896-1980)
2. 인지 발달 단계
(1) 발달에 끼치는 영향
(2) 피아제의 인지 이론의 중심 개념
(3) 인지 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2~7세)
◎ 특징
3. 피아제의 구성주의
(1) 피아제의 구성주의
3. 피아제의 구성주의
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
7. 발달 과정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
- 본문내용
-
-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테어났다. 아버지는 주의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여인 이었다. Piaget는 아버지에게서 성실성과 꾸준함을 배웠고, 연구에 몰두하면서 어머니가 야 기하는 가족갈등과 긴장감을 해소하였다.
피아제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였다. 10세때 공원에서 본 albino참새에 곤한 논 문을 발표했으며, 고등학교 시절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는 자연을 연고하는 과학자들 사이 에서 호평을 받았다. 21세기인 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 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물학의 박사학위를 받은 후 피아제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 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의 발생으로 옮겨갔다.
23세때 Piaget는 아동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 의 연구에 전 생애를 걸였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 pistemology)'이라 불렀다(Piaget. 1952)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1923)』, 『아동의 판단과 추론(Judgment and reasoning in the child. 1924)』, 『아동의 세상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1926)』,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physical causalty. 1927)』, 그리고 『아동 의 도덕판단(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1932)』을 출간하였다. 1925년 Piaget의 첫번째 아이 Jacquelin의 출생은 지능의 기원과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시 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
1. C.카미․R 디브리즈, 박재규(역),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지사, 1997
2. 박덕규,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1992
3. Pulaski, Mary Ann Spence, 이기숙, 주영희(공저),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82
4. Boden, Margaret, 서창렬(공저), 피아제, 시공사, 1999
5. 김경중, 최인숙, 유아 발달 심리, 형설출판사, 1989
6. 이영, 조연순, 아동의 세계, 양서원, 1991
7. Alfred L. Baldwin, 이지영, 정복선(공저),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연구소, 1974
자료평가
- 제가 원하는 것이라 대만족 설명도 잘 되어 있네요,
- ai***
(2005.10.26 06:57: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 [유아교육] 0세 유아 놀이지도 활동계획안-신체놀이, 탐색놀이, 쌓기놀이, 물놀이, 전통놀이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_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생활 도구 청소도구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독일의 보육제도 및 보육역사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