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아동간호학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서론
아동간호 및 아동의 건강적 입장에서 보았을 때, 아동의 성장발달 원리를 학습하는 것은 그에 적절한 조치와 안전사고 방지, 영양적인 보충 및 신체적 활동, 정신적 활동에 대한 장려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그 이론과 관점들은 아직도 그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분야이므로 어느 학파의 이야기를 채택해서, 그것을 중점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가장 흔하게 채택하지만, 현재에도 각광받는 이론인 몬테소리 교육학과 함께 피아제의 발달단계 과업들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적 발달로 인하여 성장단계마다 어떠한 자극들을 주는 것이 좋은지,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 피아제를 통해서는 아이들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그 연령별 발달과업, 발달에 따른 기능적 가능성에 대해서 정리해볼 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다루어보도록 한다.
본론
아동발달의 성장단계별 특징을 서술하며
아동발달에 대한 여러 교육학자들의 이론이 있지만, 그 중 몬테소리와 피아제의 이론, 즉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게를 거쳐 점차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을 기초로 하여 아동 연령에 따라 변화되는 발달 단계를 구분하도록 한다.
몬테소리 발달단계
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 전부터 이미 생물학적 유기체이면서 동시에 정신적 유기체로서 인간의 신체적, 영혼적 발달은 유전자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 사이에서 일어나는 총체적 형성과정 속에서 발달된다고 보고 각 단계별 특성으 4단계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제 1단계 (0-6세)
창조적 단계라 불리는 이 단계에서는 모든 감각으로 학습하는 시기로서 항상 무의식적으로 감각적이며, 활발한 움직임과 느낌으로 학습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동은 독자적으로 집중하여 활동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이 시기 적합한 보조도구로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면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1.서론아동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이론은 육아방법에 효율적인 방안을 나타내 주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통해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성장발달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변수 외에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수많은 연구와 논문이 나오면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건강한 아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발달의 본질에 대한 관점은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 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의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Piaget이론은 인간 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인지발달이론 으로 알려져 있다. (1) 기본개념들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들을 통하여서 설명하고 있다.① 도식 - 도식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을 통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아동기의 교육유아기는 태어나서 말을 하기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동물의 상태와 비슷한 시기로 자기 보존에 필요한 운동 이외에는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자기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은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유아의 팔 다리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는 자연의 원리에 충실한 육아법을 제시하고 무엇보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기르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를 주문한다. 즉 습관의 위해함을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발달하게 된다. 또 교사의 권위에 의믄을 품기 시작하고 자기 자신의 자유를 발달 시킨다. (교육이 서로 다르게 이루어 져야 하다는 생각에 또 아이들의 특징이 단계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유아기의 교육은 유아기에만 초점을 두고, 초등 교육은 아동기, 중고등은 청소년기만 관심을 가지는데, 발도르프 교육은 세영역이 조화를 이룰때 비로소 완전한 성인이 되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발달 영역만을 생각히자 말고 눈에 보이지 않는 발달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