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격성발달에 대한 이해와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격성 발생의 이유와 해결방안 제시
1. 가정환경에 따른 공격성 발생 이유와 해결방안
2. 개인에 따른 공격성 발생 이유와 해결방안
3. 학교 환경, 또래집단에서 공격성 발생 이유와
해결방안


Ⅱ. 공격성 발달과 문화적 차이
1. 한국에서의 공격성 발달
2. 일본에서의 공격성 발달
3. 미국에서의 공격성 발달
4. 유럽에서의 공격성 발달

Ⅲ. 느낀점
본문내용
Ⅰ. 공격성의 발생 이유와 해결방안 제시

이번 토론은 공격성이 생기게 된 이유를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공격성이 생기게 된 이유를 아이의 가정 환경에서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러한 내용은 공격성이 많이 드러나는 아이들을 상대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조원들의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봉사활동의 경험뿐만이 아니라 개인의 학생 시절, 집단 따돌림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니 그 당시 또래집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발달단계 특성과도 관계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지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표출하느냐가 공격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내용도 이야기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격성이 생기게 되는 이유를 가정환경과 개인적 성격의 차이, 또래집단을 중요시하는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에 해당하는 해결책을 정리해 보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술적이기보다는 너무 토론 내용 위주라서 저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어요
  • iok***
    (2008.01.21 19:53:3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대한 충분한 이해, 둘째로 직업에 대한 이해, 셋째로 양자와 합리적 관련성을 찾도록 하는 추리력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직업지도운동은 Jesse Davis, Eli Weaver등의 노력으로 곧 미국 전역에 확산되었다. 이러한 직업지도운동 이외에도 유럽의 실험심리학, 정신장애에 대한 혁신적 치료방법, 정신 건강운동, 심리검사의 발달, 인본주의 심리학(Belkin, 1984), 또 연방정보의 법령(George & Cristiani,1981)등이 상담과 생활지도의 발달에 기여했다. 미국의 생활지도와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교육사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다.★이황(Platon)★이이(Aristotle): 대중교육장려진리관理 氣二元論정신 행동(내적) (외적)主理論(敬사상) → 영남학파二元論的一元論(이승기발설)主氣論: 誠사상 - 立地論기호학파교육목적성리학적인 도덕인 양성성인의 準則(①立地 ② 明知 ③ 力行)교육내용「朱子大全」서서오경, 근사록교육방법심득잠심지득(= 자아성찰)「학교모범」: 청소년 생활지침서학생수양에 대한 훈규 사회교화(향약)「소아

  • [성교육] 학교사회복지 성교육
  • 지도 해당된다.3. 성교육의 목적 ① 성 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성 평등 교육은 남녀의 생리적 구조와 작용이 다르다는 것이 차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는 것이며, 남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배려해야 할 부분과 배려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②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성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동시에 이들의 왜곡된 성지식을 교정하는 작업을 강화해야 한다. 구체적으

  • [방통대 2020-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개인의 삶의 구조는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1. 김민남,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19882. 김재은,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19843. 김현희․홍순정,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34. 박아청, “현대의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2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19936. 이영애․이윤경, “유아교육기관의 도덕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8, 19987. 전풍자, “도덕성의 발달”, 창지사, 1991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교육진흥법, 아동복지법등을 고려할 때 장애아동이란 중ㆍ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즉 18세 미만으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3세부터 6세까지 장애 아동의 행동 특성 생애주기와 장애인복지프로그램3세 무렵이 되면 아동의 상징세계에 대한 이해능력이 급속도로 증가한다. 언어발달이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감에 따라 단어들은 생활에서 일차적인 상징들이 된다. 언어는 다른 사람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