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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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달의 개념을 논의하면서 항상 문제가 되고 혼란스러워 하는 용어들이 발달, 성장, 성숙에 대한 개념 구정이다. 이 세 용어는 때로는 같은 것으로, 때로는 다른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먼저,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의 개념 규정도 학자와 학문에 따라 다양하지만, 현재 교육학이자 심리학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개념은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연속적인 양적질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양적 변화란 무엇이며, 질적 변화란 무엇인가? "양적 변화"는 연속적 변화 과정으로서 보다 많은 효율성 또는 일관성을 가지게 되는 행동이다. 일반적으로 양적 변화는 단계적이며 점진적이다. 예를 들면, 아기의 첫 걸음은 안정적이지 못하지만, 점차로 확신을 가지고 걷게되고, 나중에는 뛰게 되는 것이다. "질적 변화"는 양적 변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변화로서, 비연속적 변화 과정이다. 즉, 질적 변화는 구조와 조직의 변화이다. 예를 들면, 수정란에서 태아, 태아에서 아기, 아기에서 아동
등과 같은 변화이다.
다음으로 성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성장과 발달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하지만, 좀더 엄격하게 따지면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즉, "성장이란, 일반적으로 양적 증대의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심신의 양적 변화에 한정"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성장이란 "자라난다"라는 말로 대치하면 그 이해가 좀더 빠를 것이다.성장과 유사한 용어로 오용되는 것이 성숙이란 용어이다. "성숙이란, 유전인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변화하는 것" 이다. 즉, 성숙은 성장을 기초로 하여 나타나는 질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성숙된 인간", 원숙해졌다"라는 말을 생각하면 그 이해가 빠를 것이다. 성숙은 어떤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지 않고 어떤 기능이나 행동에 질적 변화가 나타났을 때 적용하는 말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2) 장애의 개념
발달에 대한 개념 정의가 분명하지 못하듯이, "장애"란 용어의 개념에 대한 지각도 문제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장애를 어떻게 개념 규정하고 지각할 것인가?일반적으로 우리 나라에서 "장애"라고 번역하여 사용하는 용어의 영어는 "impairment", "disability", "handicap"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이 각각을 살펴보고 교육자로서 우리는 어떤 개념적 지각을 해야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장애란 용어는 부정, 분리, 부족, 반대를 의미하는 라틴어 접두사 dis-에서 도출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부정적 소인으로 간주된다. 기능 제약은 주로 의학적 조건으로 보고, 불리(handicap)는 개인이 특정 상황에 있을 때의 요구로 보는 사회적 조건으로 본다. 즉, 개인은 기능 제약(disability)은 가지지만, 특정 상황을 제거하면 handicap은 가지지 않는다. Stevens는 disability, impairment, handicap을 구분하는 특수교육 분류법을 만들었다. Stevens는 disability를 기능의 상실, impairment를 조직 손상이나 질병, handicap은 신체적 역기능이나 impairment 때문에 교육장면에서 개인에게 주어지는 해결할 수 없는 강요된 점으로 간주하였다. 동작, 감각, 지능, 정서, 생리적 과정에 있어서 기능 제약이 이동성, 의사소통, 건강한 자아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반드시 특정 handicap으로 전환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음의 내용은 Stevens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신체 심리적 변인을 고려한 세 용어의 하위영역으로 확인된 구성요소이다.
2. 발달장애의 개념
발달장애 개념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발달지연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발달지체"와 "발달장애"는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발달지체"보다는 "발달지연"이라는 용어가 더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한다. 지체는 막혀있어서 답답한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에, 지연은 그러한 느낌이 상당히 약화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보다는 "발달지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
"발달지연"(developmental delay)의 개념은 학자마다 그 정의가 다양하지만,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발달지연은 "같은 연령의 정상또래보다 낮은 수준의 기능을 나타내는 아동의 성숙 지연(maturational lag), 발달의 비정상과 느린 속도"를 말한다. 즉, 뇌의 역기능이나 구조적 손상이 아닌 아주 늦은 발달과 관련된 신경학적 미성숙의 원인에 의해 능력에 차이가 있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장애유형은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집중결함장애이다."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 개념 역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란 "22세 이전에 발생하고, 장애가 심각하고 진행되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초점을 두고, 주로 정신지체 영역에서 도출된 포괄적인 것"으로 수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의 정의하고 있다.엄격한 의미에서는 발달지연과 발달장애가 구분되는 측면이 있지만, 최근에는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인 의미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의 정의는 미국의 발달장애법(Developmental Disabilities Act)에서 정의한 것이다.발달장애는 다음의 내용을 가진 심각한 만성적 장애이다.
첫째, 정신적 혹은 신체적 손상이나 정신적 또는 신체적 손상의 결합에 기인한다.
둘째, 22세 이전에 발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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