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패러디문화와 패러디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패러디란 무엇인가
1. 포스트 모더니즘과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목적
3. 패러디와 유사개념
II. 패러디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문학에 나타난 패러디
2. 미술 작품에서 나타난 패러디
3. 영화에서 나타난 패러디
4. 광고에서 나타난 패러디
5. 인터넷 상의 정치에 관한 패러디
Ⅲ. [창작] 詩 패러디하기
Ⅳ. 동화 패러디
본문내용
1. 포스트 모더니즘과 패러디의 정의
포스트 모더니즘 운동은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상품적∙물적 가치가 강조되는 대량 생산∙소비의 물질 사회가 도래한 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진리의 가치와 의미가 축소되고 중심과 주변의 경계가 와해되면서 진리 추구의 가치가 저하되고 기존에 무시당했던 대중문화나 키치가 예술로 끌어올려졌다. 창조성에 대한 회의와 함께 기존에 있어왔던 작품들을 해체시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이런 생각은 ‘상호 텍스트성’으로 이어진다. 상호 텍스트성은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여러 텍스트들과 맺고 있는 상호 연관성을 중시한다. 하나의 작품을 텍스트라고 한다면 작품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데,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의도적으로 상호 텍스트성을 활용하여 장르 개념을 해체시킨다. 상호 텍스트성은 무조건적인 모방이 아니라 비판이 개제되어진 텍스트의 적극적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독창성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작품들을 재구성 또는 재해석하는 것도 예술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패러디’가 등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문화․사회 전반을 휩쓴 최대의 화두는 패러디(parody)이다. 기존 문화나 사회를 흉내내되, 이에 대해 삐딱하게 접근하는 패러디가 대상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붐을 이루고 있다. 냉소적인 사회분위기의 팽배와 함께 자기 목소리를 여과 없이 담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패러디는 하나의 문화로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영화와 광고, 문학, 방송 등 문화 각 장르에도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

  • [패러디] 대안 문화로서의 패러디문화
  •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parody)의 사전적 정의: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스런 시문’ 패러디의 변화: 이 시대의 패러디는 이미 문학을 넘어 코미디광고영화드라마뮤직비디오인터넷 등 거의 모든 대중문화 전반에서 장르의 구분 없이 새로운 어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선행의 기성품을 계승, 비판함으로써 재맥락화하는 구조적 모방.비판적 거리를 둔 반복 -연속성+변화-유사성+상이

  • 패러디란 무엇인가
  •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parody)의 사전적 정의: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스런 시문’ 패러디의 변화: 이 시대의 패러디는 이미 문학을 넘어 코미디광고영화드라마뮤직비디오인터넷 등 거의 모든 대중문화 전반에서 장르의 구분 없이 새로운 어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선행의 기성품을 계승, 비판함으로써 재맥락화하는 구조적 모방.비판적 거리를 둔 반복 -연속성+변화-유사성+상이

  • [매스컴] 인터넷상에서의 패러디문화
  • 목 차1.도 입2.패러디의 정의3.패러디의 형태4.패러디의 확산 요인5.패러디를 즐기는 이유6.패러디의 순기능7.패러디의 역기능8.시사점인터넷상에서의 패러디 문화1. 도입웹 서핑을 하다보면 수많은 패러디 작품들을 접할 수 있다. 그동안 문학 작품이나 영화에서 주로 사용되어 오던 패러디 기법이 인터넷 공간으로 확산된 것이다. 패러디 작품은 기존 작품의 변형이기 때문에 창조성의 측면에서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으나, 변형하는 방법은

  • [대학국어] 패러디와 광고
  • 패러디 광고 3.1.1. 패러디 광고의 정의와 등장 배경 3.1.2. 패러디 광고의 성공 전략과 성공 이유3.2. 저작권과 패러디 광고 4. 패러디 광고의 사례4.1. 분석 기준 4.2. 사례 분석4.2.1. 영화를 패러디한 예 4.2.2. 미술작품을 패러디한 예4.2.3. 타 광고를 패러디 한 예4.2.4. 기타 장르를 패러디 한 예 4.3. 종합 분석 5. 결론 1. 서론 최근에 대중문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패러디’라는 용어는 본래는 문학작품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어떤 저명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