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1. 이데올로기 4
2.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로의 자리매김 6
3. 텔레비전 텍스트의 주체구성 방식 7
4. 라깡과 신데렐라 9

Ⅲ. 연구문제 10

Ⅳ. 연구방법 11
1. 분석대상 11
2. 분석방법 11
1) 신데렐라 드라마의 분석틀 12
(1) 역할 분석 캐릭터별 역할, 성격, 배경 분석 12
(2) 서사구조 분석 12
(3) 의미 분석 12
(4) 분석틀 13
① 분석 대상 13
② 역할 분석 13
③ 서사구조 분석 14

Ⅴ. 연구결과 및 논의 14
1. 신데렐라 드라마 분석 14
1) 분석 대상 사랑을 그대 품 안에 14
(1) 역할 분석 15
(2) 서사구조 분석 16
(3) 의미 분석 16
2) 분석 대상 별은 내 가슴에 17
(1) 역할 분석 17
(2) 서사구조 분석 18
(3) 의미 분석 18
3) 분석 대상 토마토 19
(1) 역할 분석 20
(2) 서사구조 분석 21
(3) 의미 분석 21
4) 분석 대상 이브의 모든 것 22
(1) 역할 분석 22
(2) 서사구조 분석 23
(3) 의미 분석 23
5) 분석 대상 명랑소녀 성공기 24
(1) 역할 분석 24
(2) 서사구조 분석 25
(3) 의미 분석 26
6) 분석 대상 옥탑방 고양이 27
(1) 역할 분석 27
(2) 서사구조 분석 28
(3) 의미 분석 29
7) 분석 대상 발리에서 생긴 일 30
(1) 역할 분석 30
(2) 서사구조 분석 31
(3) 의미 분석 31
8) 분석 대상 파리의 연인 32
(1) 역할 분석 32
(2) 서사구조 분석 33
(3) 의미 분석 34
9) 분석 대상 신입사원 35
(1) 역할 분석 35
(2) 서사구조 분석 36
(3) 의미 분석 36
2.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 변화 37
1) 신데렐라 드라마의 장르변화 5단계 37
(1) 1단계 (고전) 37
(2) 2단계 (성장) 37
(3) 3단계 (일탈) 38
(4) 4단계 (회귀) 38
(5) 5단계 (진화) 38
2) 장르별 캐릭터 유형 분석 38
(1) 장르별 캐릭터 변화 양상 38
3) 신데렐라 드라마의 폐단 39

Ⅵ. 결론 및 제언 40
1. 연구요약 40
2. 신데렐라 드라마의 진화 양상 42
3. 연구한계 및 제언 43

참고 문헌 44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사회는 ‘대중’의 사회이다. 개개인을 놓고 보면 전부 다른 사람임에 틀림없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비슷비슷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땅덩어리가 좁은 것도 큰 몫을 했다. 지리적으로 한나절이면 어디든지 갈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 차별성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었다. 게다가 반만년의 전통유교가치관이 지배했던 한반도는 정신적으로도 강한 유대감과 동질성형성이 쉽게 이루어졌다. 이런 지리적, 전통적 요인으로 말미암은 공통된 의식구조가 대중을 낳았고, 이는 곧 대중문화로 직결되었다.
현대사회에서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대중문화는 우리가 인식하든 하지 못하든 이미 우리 삶의 전 영역에 침투하여 삶의 방식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상징적 이미지와 기호의 과잉, 대중매체의 홍수시대에 텔레비전은 그것이 갖는 일상세계와의 친근함으로 인해 가장 자연스러운 오락거리로서 대중으로부터 독점적 위력을 획득했다.
이렇듯 가장 매력적이면서 친근하고 영향력이 큰 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은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개개인의 수용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과시한다.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주요 기관이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라 하겠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형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언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고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 수용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Stuart. Hall, Culture, Society and the Media, 1982, p3)라고 보았다.
이렇듯 텔레비전은 신화를 활용해 신화를 재생산해 낸다. 신화를 활용해 재미를 주고, 그 신화는 다시 텔레비전 텍스트를 통해 사회에 환원된다. 즉 지배 이데올로기는 이 순환으로 인해 이미 언제나 그런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참고문헌
하수진 (2002).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작용과 이데올로기』. 경성대학교 정치학 석사학위논문
김승희 (2000).『전 드라마 <아줌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성균관대학교 언론 정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관 (1994).『텔레비전의 주체구성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차배근 (1989). 『커뮤니케이션 개론(상)』. 서울 : 세영사.
원용진 (1998). 『대중문화와 패러다임』. 서울 : 한나래.
주철환 (2000. 10. 16). 요즘 드라마 그 얘기가 그 얘기. 시청자는 새로운 틀을 원한다.『중앙일 보』, 46
최선열 (1999). 텔레비전 드라마의 역사성 연구. 『한국방송학보』, 29~35.
Flliterman-Lewis (1994). 김훈순 (편역). 『텔레비전과 현대비평』. 서울 : 나남출판.
J. 라레인 (1984). Marx and Engels, The German Idelogy. 심영희 (편역), 『사회이론과 이데 올로기』. 서울 : 한울출판.
L. Althusser (2000).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aratus. 백선기 (편역), 『문화연구란 무엇인가』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J. Cawelti (1972). Six-Gun Mistique, A. Asa Berger, Popular Culture Genres. Theory and Texts, 30~31
L. Althusser (1971). Philosophy and Other Essays, B. Brewster(trans). New Lef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 영화 속 여성상의 변화
  • 변화의 와중에서 해체의 위기에 처한 가족의 갈등 상황과 그의 극복을 다룬 로맨스 빠빠 (1960) 마부 (1960) 해바라기 가족 (1961) 가족회의 (1962) 로맨스 그레이 (1963) 와 같은 작품이 있었다. 이후, 1963-69년 사이에는 청춘 영화가 젊은 관객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여성과 남성간의 낭만적 사랑을 주제로 한 고전적인 멜로드라마 장르인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생활 양식과 미국의 대중문화코드를 보여주며 젊은 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

  • 시대별 며느리 상에 대한 연구 -TV 드라마 속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 대중들에게 사회의 가치규범이나 문화적 규범을 강조하고 주입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경향이 어느 정도 변화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드라마에 대한 규제와 심의의 정도고 높은 것이 사실이며 비교적 순화된 형태의 내용만을 방영하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사실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 연구에서 드라마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기는 하였으나 이것이 사회 전체를 대변할 수 없기에 그 한계를 가진다. 2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문화정치를 표방, 형식적이나마 민간 언론의 설립을 허가했다. 이때 만들어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은 비록 제한된 틀 안에서나마 기사와 시사만화를 통해 민족계몽에 앞장섰다. 이를 통해 우리만화는 비로소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는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1920 년 김동성이 그림이야기라는 4칸 만화를 발표했다.⑶ 1930 ~ 1945 ▒ 암울의 시대 ▒일본의 중국대륙 침략으로 한반도는 그들의 전쟁 전초기지가 되고 말았다. 이에 따라 전시 총동원

  • 변화하는 결혼관
  • 변화하고 있다.우리나라도 선진국에 추세에 맞는 올바른 결혼관, 여성관을 확립하는 노력을 하는 한편 개개인의 여성들도 변화는 결혼관에 맞추어 자기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결혼관이 무엇인지, 어떤 것이지 한 번 생각하는 계가가 되었으면 합니다.목 차Ⅰ. 결혼관의 의미Ⅱ. 결혼의 시대적 변천사(1) 고대사회의 결혼관(2) 근대사회의 결혼관(3) 현대 산업사회의 결혼관III. 결환관이 바뀌는 이유IV. 결혼관의 변화 모습의 두 가지 유형 신데렐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