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도요타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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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요타란
●도요타의 현재
●도요타의 역사
●글로벌 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
●경쟁자 분석

그외 추가내용
본문내용
(1)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의 독립

1920년대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하청 공장으로 연간 300~400대가 생산되었을 뿐이었다. 그 후 정부의 국산차 장려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 등이 주식회사로 출범했으며, 1937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이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로부터 독립하면서 현재 나고야 근처의 고로모에 대형공장을 세우고, 군용트럭 생산에 들어간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의 2차대전 패배와 열악한 생산라인으로 인해 적자가 누적되어 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으며, 주거래 은행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도요타자동차를 제작과 판매부분을 떼어 각각 다른 회사로 운영하게 했다.


(2) 한국 전쟁과 오일쇼크

도요타를 기사회생시킨 것은 다름 아닌 한국전쟁이었다. 미군은 한국전쟁이 장기화되자 가까운 일본에서 군용트럭을 조달하기로 하고 새로 발족한 경찰예비대와 함께 도요타에 각각 1천대씩의 트럭을 주문하는 등, 한국 전쟁은 도요타가 기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카롤라라는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일본 모터리제이션 이끌고, 고전을 면치 못하던 미국시장에서도 오일쇼크 계기로 저연비 차량이 각광 받으면서 도요타 자동차가 새롭게 부상하게 된다. 이때 선보인 자동차로는 55년 크라운, 57년 코로나, 61년 퍼블리카였으며 모두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기반을 잡아갔으며, 이때 선보인 모델들은 오랫동안 모델 체인지를 거치며 도요타의 인기 모델의 역할을 하게 된다.

(3) 내수시장의 활성화와 본격적인 미국시장 진출

60년대는 일본 자동차산업에 아주 중요한 전환기로, 도쿄 올림픽이 열린 64년 일본은 연산 50만 대를 넘어 58만 대의 차를 만들었다. 이때 도요타 카롤라와 닛산 서니는 치열한 판매경쟁을 벌이며 일본의 모터리제이션을 이끌었는데, 사람들은 두 차의 머릿자를 따서 󰡐SC전쟁󰡑으로 불렀다.
도요타를 일본 제일의 메이커 자리에 확실하게 앉힌 카롤라는 그후 83년초 생산 1천만 대를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는데, 이는 포드 T형(1천500만 대), 폴크스바겐 비틀(2천만 대)에 이은 세 번째 1천만 대 돌파모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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