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핸드폰브랜드의 관계- 정성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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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연구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
2장: 기존 연구 고찰
3장: 연구 설계
- 연구 방법
- 조사 대상자 선정
- 인터뷰 디자인
- 자료 수집 및 분석
4장: 연구 분석
- 개별 사례 분석
n 라이프 스토리
n 브랜드 스토리와 충성도
n 핸드폰 브랜드 스토리와 충성도
- 교차 사례 분석
n 시간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추세 분석
n 브랜드 Relationship Quality
n 소비자 브랜드 관계의 유형
n Means-End Model 적용을 통한 분석
5장: 결론 및 시사점, 연구 한계

본문내용
기존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의 충성도를 반복 구매와 관련된 행동 요인과 미래 행동에 예측 변수가 될 수 있는 태도 요인으로 단순히 분류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는 다양하게 형성, 유지, 변화할 수 있고, 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각 소비자의 삶 전반에 대한 통찰을 요구한다. 따라서 우리는 심층 연구 방법을 통해 소비자 전반적 삶에 걸친 소비자-브랜드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세밀한 비교 연구를 위해 핸드폰 단말기 브랜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여러 제품 카테고리 중 핸드폰 단말기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핸드폰은 고가의 제품일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고관여 제품에 속한다. 둘째, 핸드폰 단말기 브랜드는 삼성 Anycall, KTFR Ever, LG Cyon, 팬텍앤큐리텔, 모토로라 등 브랜드 마다 이미지 차별화 뿐만 아니라 가격 차별화가 되어 있다. 셋째, 핸드폰 단말기 브랜드 관련해서 충성도가 높은 사람들의 모임 및 카페 등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소비자가 핸드폰 단말기 선택 시 브랜드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핸드폰 단말기 브랜드를 중심 연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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