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맹자의 교육관에 비추어 본 나의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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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이해찬씨가 도입한 ‘ 열린교육 1세대 ’이다. 어느 시대나 제도가 바뀌면 대상자들은 혼란스러워하기 마련이지만, 10년 이상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던 제도 속에서 교육받았던 우리들로서는 미국식 교육제도가 대학을 무임승차로 보내줄 것 같은 희망을 갖기도 했었다.결국 나는 ‘ 단군 이래 최악의 학력 세대 ’ 라는 이름표를 달고 대학에 들어왔다. 공산주의가 사상면에서는 민주주의보다 유토피아에 더 가까우나 인간의 본질적인 면을 무시하여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 아무리 씨가 좋아도 씨보다 더 오랜 역사를 지닌 토양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작농이 되지 못할 것이다. 우리문화의 정신적 근원이 되는 유교사상을 공부하고, 우리교육의 특성을 파악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교육제도라도 또 다시 실패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교사상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공자 · 맹자의 교육관을 조사 · 정리해보고 그에 비추어 나의 교육관을 서술해보았다.
① 공자의 교육사상
공자의 사상에서 중심되는 개념은 ‘인’(仁)의 개념이다. 공자는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인간성의 핵심적 본질이라고 하였다. 완전히 그것을 꽃피우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으로서의 삶의 과업을 다하는 것이다. 공자의 인은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기능적 특징을 암시하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오히려 삶을 통하여 실현시켜야 할 원리(혹은 도)와 같은 것으로 보았다. 제자들이 인에 관해서 질문했을 때, 공자는 인의 개념을 정의한다든가, 아니면 한 마디로 인을 밝힌 일이 없다. 어떤 구체적인 행동의 실천을 언급하면서 거기에 인이 담겨 있다고 말할 뿐이었다.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공자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평소에 일이 없이 한가로히 있을 때도 공손한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하였을 때도 경건하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도 충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비록 오랑캐의 나라로 갈지언정 이 세 가지는 버리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사마우(司馬牛)가 인을 물었을 때 ‘인자는 말함을 어려워 한다’고 하고 ‘행함이 어렵거늘 어찌 말함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그러나 자장(子張)에게는 또 이렇게 대답하였다. ‘다섯 가지를 실행하면 그것이 곧 인이다. 공손하고 너그러우며 믿음성있고 민첩하며 은혜를 베푸는 것이 그것이다. 공손하면 업신여김을 당하지 않으며, 너그러우면 인심을 얻게 되고, 믿음성이 있으면 사람들이 무엇이든 맡길 수 있으며, 민첩하면 공을 이루고, 은혜를 베풀면 사람들의 도움을 저절로 받을 수 있다.(양화 6) 그런가 하면, 중궁(仲弓)에게는 또한 달리 대답하였다. ‘문을 나서면 몸가짐을 바르게 하되 귀한 손님을 맞는 듯이 하고, 사람들에게 무엇을 시킬 때 큰 제사를 받들 듯이 하고,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 그리하면 온 나라 백성의 원한이 없고 온 집안 가족의 원망이 없다.
참고문헌
교육사상사- 동양편/ 이돈희저/ 학지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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