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전략] 해외직접투자(F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DI의 개념과 의의
2. 전략적 동기
3.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소
4.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5. 제 이론
1) 독점적 우위 이론
2) 내부화 이론
3) 절충이론
4) 과점적 반응이론
5) 제품수명주기 이론
6) 거래비용이론
6. 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1) 투자형식에 따라
2) 투자동기에 따라
7. 합작투자
1) 개념 및 의의
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 합작투자의 형태
4) 합작투자의 동기
5) 합작투자의 장/단점
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7) 합작투자시 고려사항(Root)
8. M&A
1) 개념 및 의의
2) 동기
3) 유형
4) 장/단점
5) 추진절차
9. 국가와의 관계
1)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3) 정부의 정책
- 투자 유인
- 투자 규제
- 조세 문제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소
1) 미국의 경우:
미국 상무성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는 미국의 해외지분을 직접투자로 간주하고 있다. 첫째, 의결권주의 10%이상이 미국국민에 의하여 보유되고 있는 외국법인기업. 둘째, 의결권주 총수의 50%이상이 미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의해 보유되고 있는 외국법인기업. 셋째 미국국민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자산. 넷째, 미국법인기업의 해외지사에 대한 투자이다.

2)일본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일본측의 자본참여가 25%이상이라는 최소지분비율을 택하고 있으나 경영의 통제를 가능케하는 임원의 파견, 제조기술이나 원자료, 투입물의 제공, 재정적 원조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도 직접투자에 포함시키고 있다.

3)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는 해외직접투자의 요건을 투자자, 투자방법, 투자업종에 따라 규정하고 있는데, 투자비율은 투자사업수행에 적합한 비율(원칙적으로는 30%이상이나 그렇지않은 경우에는 실질적인 경영통제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상이면 된다.

기타 주요국의 규정을 보아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공통점은 통제권확보를 위한 일정비율이상의 해외지분을 해외직접투자의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 FDI 해외직접투자
  • FDI 성공사례2FDI 실패사례3FDI 유의사항4FDI 기본정의 FDI 기본 정의 1/3기본개념해외직접투자란 기업목표인 이익과 성장을 전제로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뿐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목표 및 배경 좁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투자전략 규모

  • [국제경영전략] SKT, KTF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투자의 허용, 공정한 경쟁보장장치의 설치경쟁요인(competitive driver)- 선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글로벌 전략추구연구의 목적다가올 미래II. 글로벌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글로벌전략 모델(Porter)SKT, KTF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순수글로벌전략(simple global strategy) 개별국가중심전략(country-centered strategy) 고도의 해외직접투자전략(high FDI strategy) 수출중심전략(export strategy) 글로벌전략 모델(Porter)II. 글로벌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SKT, KTF의 해외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해외투자전략라. 현지화(Localization) 제고를 위한 해외동반진출마.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첨단기술의 습득5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바.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나. 삼

  • 아모레퍼시픽 해외직접투자 FDI 성공,실패사례분석과 해외직접투자 개념분석및 향후시사점
  • 해외직접투자 개념 및 이론1-1. 해외직접투자 개념1-2.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1-2-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1-2-2. 내부화 이론(Theory of Internalization) 1-2-3. 절충이론(Eclectic Paradigm)2 . 해외직접투자 유형 및 특징2-1. 수직적 FDI2-2. 수평적 FDI2-3. 다각적 FDI2-4. 신설투자 & 인수합병(M&A)3.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 아모레퍼시픽 )3-1. 아모레 퍼시픽 소개3-2. 해외진출배경3-2-1. 해외진출 동기3-2-2.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사업전략3-3. 실패

  • [국제통상] 경제자유구역 성공을 위한 FDI 유치전략
  •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33. 투자유치전략 43-1. 외국인 투자 기업의 경영활동 지원에 대한 방안 43-2. 홍보전략 63-3. 한국의 산업발전구조와 관련한 FDI 유지전략 63-4. 외국인 생활환경 개선 - 83. 결 론 - 10경제자유구역 성공을 위한 FDI 유치전략Ⅰ. 서 론21세기 개막과 함께 세계 경제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