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온라인커뮤니티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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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온라인 커뮤니티 개요

성공사례

실패사례

결론
본문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종류


수익모델에 따른 커뮤니티의 종류
광고/거래수수료(메일/까페/검색/전자상거래) : 다음, 프리챌
거래수수료(경매) : 옥션, ebay
아바타 시스템(채팅, 동호회) : 세이클럽
디지털 아이템 사용료(온라인게임) : 리니지
선물형 아이템(클럽) : 싸이월드

소속에 따른 커뮤니티 종류
자체 커뮤니티 : 자체적 도메인을 가지고 운영
소속 커뮤니티 : 기업이 제공하는 공간에서 운영

포털사이트 별 커뮤니티의 종류
휴먼 포털 커뮤니티 : 다음, 프리챌, 드림위즈, 싸이월드, 네이트 등
학술위주 커뮤니티 : 아이비즈넷, SERI포럼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 세이클럽, 벅스뮤직 등
동창회 커뮤니티 : 아이러브스쿨, 다모임
비즈니스형 커뮤니티 : 인포마스터

온라인 커뮤니티의 트렌드

커뮤니티의 브랜드화
다음의 ‘카페’,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미니홈피’
커뮤니티의 개인화&전문화
디시인사이드, 세티즌 등 전문커뮤니티, 미니홈피 등 개인 커뮤니티
Prosumer
브랜드 또는 안티 커뮤니티를 통한 생산참여
정치문화 prosumer로의 확장(노사모, 촛불시위)
온라인 커뮤니티만의 매니아&문화 형성
합성놀이, 등수놀이 등 커뮤니티만의 문화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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