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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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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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의 소개
2-2. 스타크래프트 분석
2-3. 디아블로 분석
2-4.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의 비교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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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십대나 이십대 젊은이들이라면 누구나 스타크래프트나 디아블로라는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직장인들도 적지 않게 스타크래프트나 디아블로를 즐기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공부를 제쳐두고 오락에 빠진 아이들이, 또는 밤을 새워가며 게임을 하는 남편들이, 그토록 열심히 하고 있는 오락이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어머니들이나 아내들도 많다.
이들 게임이 우리나라에서 미친 영향력은 엄청나다. PC방이라는 업종이 생겨나게 된 것도 사실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덕분이다. PC방 증가의 다른 요인들도 있겠지만, 우리 나라의 PC방 수가 급격히 증가한 시기가 스타크래프트가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때와 일치하는 것을 보면 그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이렇게 PC방이라는 산업을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게임산업·게임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된 계기를 마련했다. '프로게이머' 라는 새로운 직업은 물론, 수많은 게임 대회와 TV에서의 게임 중계 등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의 파급 효과는 매우 컸다. 이러한 파급 효과의 원인은 결국 대중적 인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크래프트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오락을 넘어선 문화로까지 자리 잡을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것이다. 디아블로 또한 스타크래프트에는 못 미쳤으나 수많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이 되기도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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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
* http://www.battle.net/scc (스타크래프트 관련)
* http://www.battle.net/diablo2exp (디아블로 관련)
- 참고문헌 -
최내경 옮김, 어린 왕자 (Antoine de Saint-Exupry 지음), 베텔스만 코리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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