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엄마의 말뚝3」- 모녀관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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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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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기존 연구사 검토
3. 소설 속에 나타난 모녀관계와 엄마의 말뚝
4.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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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6.25전쟁이 끝난 후 60년대의 우리 문학은 주로 전쟁의 참상과 전쟁이 남기고 간 허무주의 중 전쟁의 비극적인 면을 문학작품 속에 반영하였다. 이런 양상이 70년대에 이르러선 이른바 <분단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대두될 정도로 우리 문학 속에는 분단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그 극복의 방법을 추구하는 두 가지 경향을 드러낸다. 하나는 분단 상황으로 인해 비롯된 개인의식의 위축상태와 피해의식의 사회적 문제성을 더욱 심각하게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의 경향은 분단의식의 극복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성균관대학교 석사 1기.
권영민,「분단문학의 역사적 전개」,『소설과 운명의 언어』,현대소설사, 1992, 325쪽.
분단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피해의식은 자기 정체성의 상실, 가치관의 혼란, 현실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불행한 사람의 모습 등으로 외연화 된다. 이러한 현상은 박완서의 경우 전쟁으로 인한 피해의식이 고정관념으로 굳어지고, 분단과 전쟁이 얼마나 엄청난 비극이었으며, 그것이 왜 오늘의 현실에서도 여전히 지속될 수밖에 없는 아픔으로 남아 있는가를 보여준다. 특히, 그의 작품 속에서 가족 구성원이 외부적인 요인(전쟁)에 의해서 겪게 되는 붕괴 혹은 갈등의 양상을 그리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완서는 소설 속에서 주로 전쟁으로 인한 ‘가정’의 결손(父 상실)과 결부된 어머니와 딸의 모습을 끈질기게 보여주려 애쓰고 있는데, 전쟁이 남긴 분단 상황으로 인한 피해의식을 개인적 삶 속에 투영한 작품으로 「엄마의 말뚝 ․ 1」,「엄마의 말뚝 ․ 2」,「엄마의 말뚝 ․ 3」이 있다. 이 세 작품에는 모두 모녀가 등장하며, 여기에는 모두 작품화자 ‘나’의 아버지와 오빠의 죽음이 공통적으로 관여한다.
- 참고문헌
- 각주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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