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1930년대 식민지 현실에서 인식론의 접근양상-구인회와 박태원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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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구인회와 박태원의 위상
3. 모더니즘과 미적 근대성 -「딱한 사람들」
4. 리얼리즘 소설의 형태-「골목안」
5. 결론
본문내용
박태원에 있어서 1930년대는 일제에 의해서 조성된 도시문화가 밀려와 호화로운 양상에 비추어 인간적 소외감에서 한발자국 나오지 못하고 식민지현실에서 지식인의 내면의 갈등을 분출 못하고 좌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그는 청계천 변의 다옥정이라는 곳에서 살았고 부친의 약국경영은 당시의 생활에서 생활의 부유함을 맛보고 살아서 비참한 현실의 모습을 총체적인 추구로 하는 프로문학과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그가 문학에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만든 구인회의 결성을 할 때는 당시 거대한 단체인 카프의 해체라는 범 문단적인 사건이 일어날 무렵이다. 1925년부터 문단을 장악해오던 프로문학의 총 사령탑이었던 카프가 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1930년대 초반부터 그 붕괴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먼저 1931년 제1차와 1934년 제2차의 카프핵심요원들의 검거는 결국 자진 해체라는 비극을 겪게된다. 이러한 분위기는 리얼리즘을 창작의 기법으로 인정하고 자본주의 몰락을 모토로 하는 카프에 대한 일본제국 주의의 강압에 의한 것이라고 하여도 정치 목적성을 가진 카프로서는 어쩔 수 노릇이다. 이런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정치적, 사회적인 이데올로기를 배제하는 대신 문학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미학적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니 이것이 모더니즘의 출발점이다 이중재, <구인회> 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286쪽
. 바로 그런 출발선상에서 구인회가 결성을 보게 되고 그 단체를 통해서 모더니즘의 작품들을 발표한 것이다. 구인회의 결성과정과 박태원의 위상을 알아보고 모더니즘의 미적 근대성의 입장에서「딱한 사람들」을 분석하고 모더니즘의 한계에서 출발하여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인「골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처럼 문학적 기법의 변모현상이 주는 두 표현의 방법 양식을 통해서 박태원의 식민지 현실의 인식론의 양상을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1. 박태원,「딱한 사람들」,「골목안」, 구인환 편저, 도서출팔 벽호, 1998
2. 강상희, 한국모더니즘소설론, 문예출판사, 1999
3. 강진호 류보선 이선미 정현숙 외, 박태원 소설연구, 깊은샘, 1995
4. 나병철, 근대성과 근대문학, 문예출판사, 2000
5.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 소명출판, 2001
6. -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탈 근대성 문예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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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준섭, 한국모더니즘 문학연구, 일지사, 2000.
9. 슈탄젤(김정신역), 소설의 이론 탑출판사, 1994
10. 이중재, 구인회 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11. 이윤진, 박태원 소설의 서술기법연구, 국학자료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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