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서양 모더니즘과 한국의 모더니즘, 그리고 90년대와 2000년대의 소설의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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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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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시(詩)여, 침을 뱉어라 -힘으로서의 시(詩)의 존재(存在)- <김수영>
3. 모더니즘 : 아방가르드 운동과 영미의 주지주의
4. 구인회와 모더니즘 <서준섭>
5. 소설이 몸을 바꿀 때-90년대 후반 소설의 탈리얼리즘적인 문법- <이광호>
6. 여담의 글쓰기 <박진>
7.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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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문예사조의 말뜻은 문학예술의 사상적 흐름이다. 문예작품이나 문예이론에 나타난 사상이 일정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양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개별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내면의식에서 추출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품들을 통해 현현하는 시대적, 집단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것이고 작품의 형식을 통해서 표현을 얻은 사상들이 지닌 특색으로 파악되는 것이 문예의 사상적 흐름이다. 이런 사상적 흐름은 개별 작품들 사이의 주제사상의 동일성이나 유사성보다도 표현형식을 통해서 드러난 현실을 파악하는 작가의 지각의 틀, 세계관과 가치관, 표현수법의 유사성 등에 바탕을 둔 개념이다. 사조라는 개념 속에 한가지로 묶일 수 있는 사상은 현실을 인식하는 작가의 지각의 틀과 세계관 가치관, 이것과 일정하게 연결되는 예술관을 포함하여 이로 인해 작품의 창작에 특정적인 양식이나 표현수법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예사조의 개념은 자연히 양식이나 창작방법과 일정한 관련을 지니게 된다.
문예사조의 개념이 우리 문학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근대문학 이후라고 할 수 있다. 이전의 문학에서 문예사조의 양상을 찾는다면 굳이 찾지 못할 이유는 없겠지만 그때에는 현재의 사조개념이 아니라 다른 기준에 의해 설정된 개념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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