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향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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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향가의 의미

2. 향찰

3. 향가의 갈래 문제

4. 향가의 형식

서동요,혜성가, 풍요, 원앙생가, 모죽지랑가, 헌화가, 원가, 도솔가, 제망매가 , 안민가, 찬기파랑가, 도천수대비가, 우적가, 처용가

1. 시대적 상황
2. 형태적 특징
3. 시어의 상징적 의미
4. 주제의식
5. 쟁점내용
본문내용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말 시들을 모두 향가라 부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학술적 용어로서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로서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신라의 우리말 시와 고려 일부의 우리말 시가 된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보각국사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14수, 균여대사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가 전해지고 있다.
<삼국유사>와 <균여전> 두 문헌은 모두 고려시대의 저술이며 모두 승가의 저술이며, 불교 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삼아 대중교화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점이 두 문헌이 갖는 동질성이라 한다면, 여러모로 대조되는 특성도 보이고 있다. 우선 <삼국유사>는 주제 면에서 비교적 다양하지만, <균여전>은 상당히 단일하다. 그리고 문헌상의 구성으로 볼 때 <삼국유사>의 향가는 각기 서사 내용의 1요소로 다루어지는데 비하여 <균여전>은 11수의 향가를 ‘화엄사상’의 구축물로 구조화하고 있다. 또한 <삼국유사>의 향가는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설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대하여 <균여전>의 향가는 단일 경전, 즉 화엄경의 교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찬술 태도에 있어서 <삼국유사>가 서사문학적이라면 <균여전은 교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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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태니커 백과사전
김열규 『한국고전시가 작품론』 집문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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