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패션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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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션 마케팅 개념

2. 패션 마케팅 활동

3. 패션 마케팅 사례

4. 패션 마케팅 전망

본문내용
1. 패션 마케팅 개념

패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패션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기업활동을 전개하는 즉 패션산업체에서 행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그린우드와(Kathryn Moore Greenwood) 와 머피(Mary Fox Murphy)는 패션 마케팅의 개념에 대하여 “개절별 패션상품이 원자재에서부터 의류제조업을 지나 구매행위가 형성되어지는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원활하게 유지하려는 다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라고 말했다 패션 마케팅 활동은 타상품과 비교하여 독특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는 패션 상품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개함이 그 전제가 되어야 한다.
즉, 패션마케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유행을 반영하는 마케팅이다.
유행(fashion)의 흐름을 고객욕구의 하나로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마케팅이다. 고객이 수용하는 중요한 유행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거나 예측하여 유행을 선도하는 활동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개념이다.
여기서 유행은 넓은 의미로는 관습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시기에 일부 집단에서 채택되어지는 의복·음식·동작·언어 등의 표출방식이다. 그러나 유행은 관습과는 달리 기존의 사회현상에 대하여 변화하려는 속성이 강하다. 따라서 유행의 특성은 특정 스타일의 대중적인 수용과정에서 볼 수 있는 점진적인 상승·절정·하강의 주기성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유행은 특정 시기와 상황에서 소비자에 의해 선택되는 잠정적이며 주기적인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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