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신세계 E-Mart(이마트)의 SCM(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out E-Mart
신세계 E-Mart의 SCM 중심전략
About Cross-Docking System
표준 물류바코드 EAN-14
POS시스템
이마트 물류의 강점
EAN-14 문제점과 해결방안
POS 시스템 문제점과 향후과제
향후 계획
본문내용
도입 배경
1. 다점포화에 대응한 대량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
2. 발주에 따른 리드타임의 단축과 안정적인 상품의 공급
3. 일정한 장소에 정해진 시간대에 일괄 공급토록 하여 당사에서 각 점포별로 신속하게 배송

도입 효과
과거에는 점포별로 15일이상의 재고를 보유(1-2주에 1회 납품)
=> 리드타임의 단축[1~2일] 및 매일 상품공급으로 재고보유 기간단축[7일]
협력업체 상품공급에 따른 제반 경비의 개선
=> 과거 : 8.7%, 현재 : 4.8%
상하차 운반 인건비, 물류관리 유지비 및 재고관리비용, 공간활용 효과 , 시간절감효과, 정확한 상품공급체계 구현]

표준 물류바코드 EAN-14
업체간 거래 단위인 물류단위(Logistics Unit)
주로 골판지박스에 사용되는 국제표준 물류바코드로서 생산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 출하 시점에 판독되는 표준바코드

특 징
단위(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표준물류바코드로서 14자리 코드(숫자)로 구성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모두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제 표준의 물류 바코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그렇습니다
  • jhk5***
    (2006.10.18 09:03:02)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이마트분석,이마트SWOT,이마트STP,이마트마케팅,이마트분석,이마트문제점,이마트개선방안
  • 신세계가 대형 할인점형태로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이마트인 것이다. 이마트는 1993년 창동점으로 시작했으며, 새로운 경영전략으로서 글로벌화를 조기 달성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97년 업계 최초로 1997년 중국 진출(상하이)에 성공, 제2 제3의 상하이 이마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저가격제 유지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매장 제품군을 최대한 늘리는 전략과 물류센터를 확보하면서 유통시스템의 든든한 구축을 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마

  • [경영과의사결정]할인점 산업분석 및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영분석(A+리포트)
  • 관리자이자 소비 생태계(Consumption Ecosystem)의 지배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소비 생태계는 소비 과정 내 존재하는 소비자, 유통업체, 제조업체가 경제적 가치사슬 속에서 협력과 경쟁을 반복하며 공존하는 개념적 세계다. 또, 소비 생태계 내에는 심판의 역할을 하는 정부,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도 이해관계자로 존재한다.과거의 소비 프로세스가 공급-유통-소비로 이어지는 과정이었다면, 미래의 소비 프로세스는 정보의 발신으로 생산이 시작되어 유통

  • [마케팅]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 신세계가 대형 할인점형태로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이마트인 것이다. 이마트는 1993년 창동점으로 시작했으며, 새로운 경영전략으로서 글로벌화를 조기 달성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97년 업계 최초로 1997년 중국 진출(상하이)에 성공, 제2 제3의 상하이 이마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저가격제 유지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매장 제품군을 최대한 늘리는 전략과 물류센터를 확보하면서 유통시스템의 든든한 구축을 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마

  • [유통관리] 유통정보시스템의 분석 및 사례
  • 사례 - 목 차 - 1. 서론 : 정보혁명과 유통정보시스템 (1) 정보의 특성(2)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 단계2. 본론 (1) 유통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정보통신기술 및 체계 (2) 기업선정이유(3) 기업의 유통정보시스템 사례 3. 결론 –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4. 참고문헌*보고서를 작성하면서 : 경영학에 흥미를 느껴, 경상대학의 경영학부 경영 전공과정을 학습해 나가면서 많은 쓸모 있는 지식들이 늘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유통관리라는 과목을 수강하면

  • [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산업공학
  • 경영기반 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하여 할인유통업에 진출하였고, 신세계 건설, 신세계 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널,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업을 확장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 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할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