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이수훈의 세계체제의 인간학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수훈의`세계체제의 인간학`을 읽고 세계화와 자유주의와 자본주의의 몰락에 대해서 논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시작하기 즈음하여
제1부 당대 자본주의 문명과 성격
제1장 1989년:한 시대의 종결
제2장 핵심부 투쟁: 대안적 태제
제3장 자본주의 문명의 득실:1970-1995

제2부 세계화와 아시아
제4장 세계경제의 세계화
제5장 한국의 세계화
제6장 아.태 지역 경제통합:지역구조의 역사적 형성

제3부 자본주의 문명의 미래
제7장 당대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
제8장 사회과학적 사유의 위기와 사회과학의 재구축
제9장 책을마치며:세계화와 ‘인간다움’모색의 틈새
본문내용
제1장 1989년:한 시대의 종결
1968년의 전 유럽에서인 혁명적인 신좌파운동으로 1989년의 동구권 즉 구좌파는 몰락했고
더불어 자유주의와 자본주의도 2차세계대전이후 세계를 지배하던 아메리칸사이클도 퇴보하기 시작한다. 국가의 시대는 가고, 글로벌 시대가 온 것이다. 시대정신도 자연히 개방,창의,자율로 바뀌고 있다 하겠다.

제2장 핵심부 투쟁: 대안적 태제
핵심부 투쟁 태제에 따르면, 핵심부 투쟁의 발단을 미국에 의한 세계경제 헤게모니체제의 해체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국 헤게모니체제가 무너지고 이를 국제정치적으로 받쳐주었던 동서냉전 구도도 소련의 몰락으로 종말을 고함에 따라 자본주의 세계경제는 그 핵심부에서 중심이 없는 '다중심체제'로 전환하였다. 현제 다중심체제는 미,일.EU가 각축하는 3극체제로 규정되곤 한다. 이들 세행위자가 현재 자본주의 세계체제의 핵심부를 구성하며, 해로운 '헤게모니'를 장악하기 위해 서로 치열한 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양상이다. 핵심부 자본 혹은 그 대리행위자인 핵심국가간의 격렬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생 고등학생 독후감 모음집 중학생 고등학생 독서감상문
  • 읽고 평소에 큰 관심을 가지지도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힘든 삶을 깨닫게 되었고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의 삶은 비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다문화 사회에서 우리가 외국인 노동자들과 어떻게 소통할지를 다시 생각해주는 소설이었다.죽은 시인의 사회전 세계적으로 어디에서나 그 지역을 대표하는 소위 명문대가 존재하고 많은 학생들은 명문대 입학을 소망한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학생에게 있

  • 독서감상문 불타는 세계
  • 세계화로 인하여 일어난 문제들이였고 또 그것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이었다. 내가 깨달은 흥미로운 점은 책의 내용이 아닌 우리사회의 현상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책을 읽는 내내 난 책속의 내용에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은 책을 다 읽고 난 후로도 여러 자료들과 신문을 읽음으로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기 바라며, 앞으로 내가 세계화의 문제에 대한 것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 이계학(2004). 교육의 알파와 오메가. 서울: 청계. 이왕주․김형철․예정민․최용성 (2003). 서사와 도덕교육. 부산: 부산대학교출판부. 이효범(2001). 끝없는 물음, 인간: 종교, 학문, 그리고 전통사상의 창으로 인간을 보다. 서울: 소나무. 정미진(2003). 도덕교육방법으로서의 서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립부(1992). 중국철학의 인간학적 이해(정인재 역). 서울: 양지사. 최병태(1996). 덕과 규범: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교육철학]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 독서의 범위를 결코 경서에 치중하지 말고 이외에 자기 나라의 고사를 읽을 것을 강조한 거이다 이는 당시의 학생들이 자기 나라 선배들의 학술서를 읽지 않고 중국 책만을 숭상하여 읽는 것을 통탄, 비판한 것이기도 하다.그리고 일반교과의 내용으로는 육예에 근거한 효제와 예악 중심의 내용을 권한다. 육예란 육체의 기호를 통제, 조절하여 마음의 기초에 따른 선한 행실을 위주로 한 것이다. 특히 다산은 어린이를 위한 교과서로 을 저술하

  • [초등학생][신체변화]초등학생 신체적 변화, 초등학생 성의식, 초등학생 우주관, 초등학생 공격성, 초등학생 운동능력, 초등학생 독서능력 분석
  • 독서 욕구를 해소시킬 만한 책 준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 시기에 부모의 할 일은 좋은 책을 많이 준비해 주는 것이다. 『세계문학전집』,『위인전집』등 전집물을 들여놓아 주기에 좋은 시기이다.5) 우정의 이야기를 많이 읽는다초등학교 3, 4학년의 생활에서 중요한 관심의 하나는 친구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필요한 읽을거리는 우정을 이야기한 책들이다. 우정을 이야기한 책은 아이들에게 친구에 대한 갖가지 정보를 주게 되어 친구 사귀는 데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