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이용과 충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미디어 이용과 충족(Uses & Gratification)
2. 이용과 충족의 개념과 접근법의 기본 개념
3. 기존의 관련 연구들
4.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초창기(1920~1940) 미디어는 대중들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으로 강력하고 획일적인 효과 또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이론으로 대효과 이론, 탄환이론 등이 등장했다. 그러나 그 이후 미디어의 대효과에 대한 믿음은 사람들의 선택성(Selectivity)과 2단계정보흐름(Two-step flow of Information)에 의해 이른바 ‘소효과이론/제한효과이론(1940~1960)’시대로 접어들며 급기야 1959년 봄 Berelson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이라는 글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는 비관론을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같은해(1959년) Elihu Katz 등은 Berelson의 비관론을 반박하면서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What the media do to people?)라는 종래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What people do with the media?)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자는 주장을 통해 구체적 모습을 드러낸 이용과 충족 연구는 그 이후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생기도 잃지 않고 쇠잔도 하지 않는 분야임을 증거하는 데 한 몫을 담당해 왔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개념은 이용과 충족 연구의 핵심 개념이다. 능동적 수용자란 미디어 이용 동기들(motives)과 의식적인 인지과정에 근거해서 특정 미디어와 내용에 참여하며 그 참여로부터 그들이 바라는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활동(audience activity)이 미디어 이용을 주도하며, 따라서 수용자의 능동성은 미디어 이용에 따른 효과에도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