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이용과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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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 이용과 충족(Uses & Gratification)
2. 이용과 충족의 개념과 접근법의 기본 개념
3. 기존의 관련 연구들
4.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초창기(1920~1940) 미디어는 대중들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으로 강력하고 획일적인 효과 또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이론으로 대효과 이론, 탄환이론 등이 등장했다. 그러나 그 이후 미디어의 대효과에 대한 믿음은 사람들의 선택성(Selectivity)과 2단계정보흐름(Two-step flow of Information)에 의해 이른바 ‘소효과이론/제한효과이론(1940~1960)’시대로 접어들며 급기야 1959년 봄 Berelson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이라는 글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는 비관론을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같은해(1959년) Elihu Katz 등은 Berelson의 비관론을 반박하면서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What the media do to people?)라는 종래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What people do with the media?)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자는 주장을 통해 구체적 모습을 드러낸 이용과 충족 연구는 그 이후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생기도 잃지 않고 쇠잔도 하지 않는 분야임을 증거하는 데 한 몫을 담당해 왔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있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개념은 이용과 충족 연구의 핵심 개념이다. 능동적 수용자란 미디어 이용 동기들(motives)과 의식적인 인지과정에 근거해서 특정 미디어와 내용에 참여하며 그 참여로부터 그들이 바라는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수용자의 능동적 활동(audience activity)이 미디어 이용을 주도하며, 따라서 수용자의 능동성은 미디어 이용에 따른 효과에도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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