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한국프로야구의 관중수증가를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한국 프로야구의 개괄적 설명
II. 상황 분석
III. 조사 목적 및 방법
IV. 자료 분석
V. 전략
VI. 한계점
본문내용
한국 프로야구의 연혁 및 소개

1905년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 씨에 의해 야구가 한국에 소개됨

1981년 12월 11일, 삼성, 롯데, MBC, OB, 해태, 삼미 등 6개 구단을 회원으로 하는 프로야구 창립총회가 열리면서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됨.

98년은 프로야구에 IMF의 한파가 몰려 옴에 따라 재정난에 허덕이던 쌍방울의 외국인선수 지명 포기를 비롯해 각 구단의 조직 및 운영의 축소로 프로야구 전체가 위축.

한국 프로야구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1995년도 평균 관중수(경기당) 10,727명을 최고치로, 해마다 평균관중수가 감소하는 추세.
2000년도 전반기 평균 관중수는 5,300명에 불과

한국 프로야구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프로야구 : 평일 지방경기의 관중수가 2,000명을 밑도는 수준
프로축구 : 2000년도 전반기평균 관중수가 10,337명
→ 프로야구의 관중수의 2배 이상임

한국 프로야구 흥행 부진의 원인

승패만을 최우선으로 하고 프로야구의 흥행에 소극적인 구단의 자세와 KBO의 경영마인드 부재도 주요한 원인.

중요한 프로야구 경기를 밤에 중계하고 싶어도 현재 스포츠 중계가 연간 광고계약을 맺어, 기존의 프로그램과 광고를 없애고 들어갈 수 없는 것도 큰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잠실 야구경기장 수익성 재고 방안
  • 수 있다.결국 관중에게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의 개․보수와 서비스로 관중의 만족도를 먼저 높여 프로야구경기장에 다시 불러들일 수 있는 경기장으로 변모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결론적으로 구장을 찾은 팬들의 충족요소를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투자 범위를 확대 또는 제한해 경영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경기외적인 요소. 즉 부대서비스시설을 통한 수익증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인지도

  • [스포츠마케팅] 잠실 야구 경기장 수익성 재고 방안
  • 수 있다.결국 관중에게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의 개․보수와 서비스로 관중의 만족도를 먼저 높여 프로야구경기장에 다시 불러들일 수 있는 경기장으로 변모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결론적으로 구장을 찾은 팬들의 충족요소를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투자 범위를 확대 또는 제한해 경영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경기외적인 요소. 즉 부대서비스시설을 통한 수익증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인지도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프로스포츠로서의 수익개선과 마케팅전략
  • 프로스포츠2. 프로야구의 수입구조3. 외부적 요인 분석(관중수, 경기장등)4. 내부적 요인 분석「참고자료1. 승률과 관중동원의 상관관계 분석」Ⅳ. 일본야구와 미국야구 분석.p.261. 일본야구 분석2. 미국야구 분석Ⅴ. 현재 프로야구 마케팅.p.28마케팅 전략의 예Ⅵ. 결론 및 맺음말p.311. 한국적 상황

  • [6시그마, 식스시그마] 프로야구 관중수 증가
  • 한국의 프로야구는 1990년 8개의 팀으로 확장되어 현재까지 가장인기 있는 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1995년 최고 관중을 기록한 후 관중 수는 계속적으로 하향 추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우리 6조는 프로야구 관중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Six-sigma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도록 한다. Define 단계에서 6조는 VOC분석을 통해 내외부 고객을 정의하고 설문지를 통해 관중들이 야구장 관람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

  • [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프로야구는 이처럼 경기 자체만을 마케팅 하면서 독과점적인 인기를 얻었으나 이러한 인기는 95년을 기점으로 쇠퇴기에 들어갔으며 현재까지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95년은 프로야구 관중이 처음으로 500만명을 넘었던 해이지만 그 이후에 관중은 계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인기 스포츠로서의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후에도 관중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03년도에 총 관중수가 소폭 증가하였으나, 다시 2004년도에는 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