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 강남성모병원 통합의료정보시스템(IM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의료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2. 조사 대상 선정
3. 조사 항목 선정
Ⅱ. 본론
1. 제조 MIS
(1) 목적과 필요성
(2) 업무의 범위
(3) 입력과 출력
(4) 사용자의 역할과 활용 이유
2. 회계MIS
(1) 목적과 필요성
(2) 업무의 범위
(3) 입력과 출력
(4) 사용자 역할 및 활용이유
Ⅲ. 결론
1. IMIS의 의의
(1) 서비스의 향상
(2) 운영 효율의 향상
(3) 정보 관리의 용이
(4) 경영 효율 향상
2. 현재 구현된 IMIS의 한계와 전망
(1) 기술적인 측면
(2) 의식적인 측면
3. IMIS의 사례를 통해 본 MIS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의료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의료 시장은 지난 1970~90년대의 의료 인력의 증가와 의료 시설의 확충으로 공급 경쟁이 시작되었다. 또한 대기업들이 의료 시장에 진출하면서 서비스가 고급화되는 등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뿐만 아니라 노인 복지 의료 시설 및 산후 조리원의 등장, 한방 의학의 보급으로 의료 서비스 분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렇게 의료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급자 주도로 이루어 졌던 의료 시장은 환자의 수요와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자 지향적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병원을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경영해야 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2. 조사 대상 선정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강남 성모 병원에서는 효율적인 병원 경영을 위해 통합 의료 정보 시스템(Integrated Medical Information System: 이하 IMIS)을 도입하게 되었다. IMIS는 병원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전산화하여 그것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이용해서 통합적으로 관리, 이용하는 것이다. IMIS는 효율적, 효과적인 경영 활동 지원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IMIS는 의료 분야에서 구현된 MIS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