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영어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II. 구성주의 및 웹기반교육 1
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2
2. 웹기반 교육(WBI: Web-Based Instruction) 2
3. 웹기반 교수-학습전략 3
III. 웹기반 언어교육 4
1. 웹기반 언어교육의 필요성 4
2. 언어기능의 개발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
1) 말하기 4
2) 듣기 5
3) 읽기 5
4) 쓰기 6
IV. 결 론 6
참고 문헌 7
- 본문내용
-
영어교육의 방향은 기존의 문법위주 교육을 벗어나 점차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사교육비의 상당한 부분이 영어교육비로 지출되고 있음은 물론, 공교육 현장에서도 원어민 교사를 채용하는 등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언어교육의 무게중심이 의사소통능력으로 급속히 전환됨에 따라 기존에 착실히 교육되어 오던 읽기 등의 분야가 상대적으로 도외시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그동안 우리 교육에서 취약했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 원어민 교사를 채용한다고 해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 학생 수가 많은 학급에서 일대 다수 형식으로 수업을 이끌어가게 되면,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은 다른 수업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며, 특히 학습자가 소극적이고 내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이와 같은 참여에의 어려움은 더욱 심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문제가 있다. 한편, 예산확보 및 인력확보등의 면에서 현실적으로 모든 학교에 원어민을 채용하여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문제 또한 존재하는 것이다.
한편, 교육에 대한 인식론으로서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기존의 행동주의 또는 인지주의적 인식론을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인정하며, 학습을 객관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식하는 데서 벗어나, 개인 및 사회문화가 조성하는 특수한 맥락에서의 상대성을 상정하는 인식론이다. 이에 따라서 실제 교육현장에는 열린교육, 또는 수준별교육 등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개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옥미(2001). 웹기반 언어학 탐구학습 개발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1호
조동완(2001). 웹기반 영작문 수업, 영어교육, 56권 2호
박인우, 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 과,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조인희(2001) 플랫폼을 이용한 웹기반 영작문 수업의 문제점: 사례연구
선문대학교 교내학술연구논문
이원섭, 이상희(2000) 효과적인 영문독해능력향상을 위한 웹기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OA학회 논문지, 제5권 제3호
강인애(1998)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와 적용
교육이론과 실천, 제8권 제1호
강인애 외 3(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강이철(2001)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반영한 웹기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중등학교 사회과 상조학습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3호
박인우(1996)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육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제12권 제2호
Brown, H. D.(2001) Teaching By Principles, Pearson Educa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