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영어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II. 구성주의 및 웹기반교육 1
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2
2. 웹기반 교육(WBI: Web-Based Instruction) 2
3. 웹기반 교수-학습전략 3


III. 웹기반 언어교육 4
1. 웹기반 언어교육의 필요성 4
2. 언어기능의 개발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
1) 말하기 4
2) 듣기 5
3) 읽기 5
4) 쓰기 6


IV. 결 론 6




참고 문헌 7

본문내용
영어교육의 방향은 기존의 문법위주 교육을 벗어나 점차 실제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사교육비의 상당한 부분이 영어교육비로 지출되고 있음은 물론, 공교육 현장에서도 원어민 교사를 채용하는 등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언어교육의 무게중심이 의사소통능력으로 급속히 전환됨에 따라 기존에 착실히 교육되어 오던 읽기 등의 분야가 상대적으로 도외시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그동안 우리 교육에서 취약했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예산을 들여 원어민 교사를 채용한다고 해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 학생 수가 많은 학급에서 일대 다수 형식으로 수업을 이끌어가게 되면,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은 다른 수업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며, 특히 학습자가 소극적이고 내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이와 같은 참여에의 어려움은 더욱 심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문제가 있다. 한편, 예산확보 및 인력확보등의 면에서 현실적으로 모든 학교에 원어민을 채용하여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문제 또한 존재하는 것이다.

한편, 교육에 대한 인식론으로서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기존의 행동주의 또는 인지주의적 인식론을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인정하며, 학습을 객관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활동으로 인식하는 데서 벗어나, 개인 및 사회문화가 조성하는 특수한 맥락에서의 상대성을 상정하는 인식론이다. 이에 따라서 실제 교육현장에는 열린교육, 또는 수준별교육 등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개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옥미(2001). 웹기반 언어학 탐구학습 개발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1호
조동완(2001). 웹기반 영작문 수업, 영어교육, 56권 2호
박인우, 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 과,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조인희(2001) 플랫폼을 이용한 웹기반 영작문 수업의 문제점: 사례연구
선문대학교 교내학술연구논문
이원섭, 이상희(2000) 효과적인 영문독해능력향상을 위한 웹기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OA학회 논문지, 제5권 제3호
강인애(1998)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와 적용
교육이론과 실천, 제8권 제1호
강인애 외 3(1999)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발사례: 초등,
고등, 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강이철(2001)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반영한 웹기반 구조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중등학교 사회과 상조학습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3호
박인우(1996)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육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제12권 제2호
Brown, H. D.(2001) Teaching By Principles, Pearson Educ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래머 51. 광고기획/광고디자인 52.방송작가53.호텔/호텔경영 -호텔리어54.삼성중공업-조선영업 55.증권-법무팀56.광고-마케팅/홍보 57.광고업-카피라이터 58.광고회사-카피라이터-259. 마케팅/상품개발 60.이벤트회사/ 이벤트기획 61.교육-교사 62.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 배양보다는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정보 통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학교의 정보화 기반 구축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과제중의 하나는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과 교원의 정보화 소양 및 기능 계발이라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정보․통신 기술에 관한 교육은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공학의 개념, 정의, 연구 영역
  • 교육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인정받고 제도권 교육에 포함될 수 있도록 튼튼한 근거를 제공하는 지원체제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미디어교육의 이상과 목표는 어느 정도 체계화되고 있으나 그 이상과 목표를 구현해 나갈 방법론적인 공조체제가 마련되지 못한 것이다. 한편, 미디어교육과 마찬가지로 ‘미디어’에 대한 연구를 학문의 기저로 삼고 있으면서 미디어교육이 필요로 하는 방법(how to)을 제시해 줄 학문으로 교육공학이 있다.

  • 학습공동체 조성전략,가상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의 사례(학교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 사례(사이버영어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 사례(좋은시민대학)
  • 대한 인센티브를 적용해야 한다. 인센티브 적용문제는 시구청과 협의 하에 올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참고문헌강대기 - 정보화와 지역공동체의 변화,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 나남, 1998강윤희 -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류승호 -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공동체, 창작과 비평, 1997신용하 편 - 공동체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85이지헌, 개인공동체교육, 교육과학사, 1996임현경 -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