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뮤직비디오와 여성- 이승환의 뮤직비디오<잘못>을 통한 여성의 관음적 대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여성과 뮤직비디오
2. 문제제기 및 연구가설; 이승환의 '잘못'과 여성의 대상화
3. 연구방법 및 절차

Ⅱ. 본 론
1. 이론 소개; 바르트의 신화와 멀비의 시각적 대상화
2. 뮤직비디오 분석; 이승환의 뮤직비디오 '잘못'을 중심으로
1) 이승환, 신승훈 뮤직비디오 소개
2) 뮤직비디오의 감추어진 장치들
3) 이승환의 '잘못' 속에 들어 있는 신화
4) 뮤직비디오 속 여성이 조작되는 과정; 멀비 시각적 대상화

Ⅲ. 결 론

본문내용
1. 여성과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는 초기에 가수의 노래를 보조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해 뮤직비디오는 이전 보다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었다. 한국사회에 있어서 뮤직비디오의 역할이 급속하게 부각된 원인은 1995년 시작된 케이블방송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다. 초기 케이블TV 방송국들은 충분한 영상 데이터나 제작 기반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송출할만한 많은 컨텐츠가 필요했다. 그런 차원에서 부각된 것이 바로 뮤직 채널이다. KMTV를 비롯한 뮤직채널들은 매우 낮은 비용으로 방송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안정적인 시청률을 확보했다. 그러므로 음반기획사도 음반판매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뮤직비디오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보다 많은 비용을 뮤직비디오에 투입하였다. 그러던 중 조성모의 'To Heaven'을 통해 스토리를 가진 뮤직비디오 Text가 등장하여 많은 인기를 누렸다. 무명의 가수가 오직 뮤직비디오를 통한 홍보만으로 국민적인 가수로 성장함에 따라 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뮤직비디오 형식이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발라드 음반의 경우는 서사성을 가진 뮤직비디오가 지배적 형태로 자리 잡았고 주로 낭만적 사랑의 이야기를 소재로 제작되었다. 약7분 정도의 짧은 시간 안에 수용자들을 사로 잡기 위해 뮤직비디오는 아름다운 영상과 극적인 사랑을 많이 다루게 되었으며 죽음으로 이어지는 뮤직비디오들이 유행하였다. 그러나 뮤직비디오는 광고처럼 짧지도 영화처럼 길지도 않은 애매한 시간과 많은 대사를 전달할 수 없다는 제약을 가지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여성의 육체 = 흰색 망사천 > TRY

  • [대중매체와여성] 텔레비전 드라마와 페미니즘 비평
  • < 텔레비전 드라마 >텔레비전 드라마와 페미니즘 비평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의 중요성최근 대중문화가 학자들의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부상함에 따라 대중문화 내용을 구성하는 데 필수불가결 한 여성이미지에 대한 연구도 서서히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서구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중매체 속의 여성이미지 연구는 현재까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여성이미지 연구는 주로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1980년대부터 계속 이루어지고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여성의 육체 = 흰색 망사천 > TRY

  • [신문방송학] 한국 대중가요의 `사랑`이 지니는 서사구조와 의미구조-`사랑`의 상징성과 추상성에 대한 파악을 중심으로
  • 뮤직비디오와 대중가요들은 죽음을 모티브로 청자들에게 순수함, 영원함이라는 이름 하에 사랑에서 현실성을 탈각시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렇게 탄생한 초월적 시공간은 낭만화된 사랑에 대한 몰입을 간접 경험 하도록 유도한다. 수용자들은 이로 인하여 현실도피가 가능하게 되고, 때문에 대중가요에서 죽음과 영원한 사랑이라는 극적인 설정을 즐기는 것이다. 이렇게 낭만화 된 사랑에는 여성의 모든 것을 포용하고 보호하는 관대한 남성상이

  • [대중문화 비판] 팬덤과 스타덤
  • 이승환, god 팬클럽 등이 같이 가요 순위 프로폐지에 기여했던 경우도 있다. 기획사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 집단적인 항의를 보인 경우 있다. 싸이더스가 god의 멤버 박준형을 퇴출시킨 사건이 대표적이다. 박준형이 한고은과의 열애설로 god의 상품성을 훼손시켰다며 퇴출 결정을 한 싸이더스에 대해 팬클럽 사이트들이 그 부당함에 항의해서 ‘싸이더스 불매운동’ 벌였다. 이는 수익성으로 팬들에게 대한 서비스를 외면하는 기획 제작사에 대한 저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