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우리나라 입시교육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
Ⅰ.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변화
1. 변천사
2. 최근의 대학 입시제도
① 수시모집
② 특별전형
③ 수능 총점제 폐지
Ⅱ. 현행 입시제도
Ⅲ. 외국의 입시제도 사례
1. 미국
2. 일본
3. 독일
4. 영국
5. 프랑스
Ⅳ. 외국의 사례에서 나타나는 시사점과 개선 방향
Ⅴ. 대안제시
1. 전형자료별 평가 자료의 다양화
2. 평가 방법의 다양화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교육 이대로 둘 수 없다’, ‘교육 이대로 둘 것인가’ 이런 문구를 우리는 신문이나 잡지, TV의 대담을 통해서 많이 접해왔다. 또한 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시험에 떨어진다는 뜻을 내포한 ‘4당5락’ 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우리 교육에 대한 사회의 염려와 수험생들의 고통은 없어지지 않고 있다.
최근, 우리의 입시제도는 1년이 멀다 하고 수시로 바뀌어 왔다. 지금까지의 변화를 대략 살펴보면 입시제도의 변화는 그 입시제도가 가진 문제점이 부각될 때마다 바뀌어 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급 간 이동의 과정에서 치루어지는 입시제도에 대한 사회의 과열된 관심과 잦은 변화는 우리나라 입시제도 전체를 비교육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해마다 있어왔듯이 늘 입시시험을 앞두고 교육당국은 시험제도를 바꾸거나 수정하기 일쑤였고 심지어는 시험 당해 연도에 시험제도를 바꾸는 일까지도 강행하였다. 이로 인해 수험생들은 물론이고 매년 입학지도를 하는 교사들 또한 혼란을 겪고 있다.
물론 어떤 제도라는 것이 사회 구성원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수정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 시기에 있어서 최소한 3년을 넘기지 못한다는 현실은 제도를 만들 당시 대학 측과 수험생의 의견수렴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채 정책이 결정되었다는 것과, 그 밖의 여론과 같은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교육당국이 이처럼 대학 입시 제도를 두고 갈팡질팡 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사회적 체계에 대한 정확한 진단 없이 당장에 급한 불을 끄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입시 제도를 근시안적인 측면에 입각하여 수정하려고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제부터 그동안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또한 지금 시행되고 있는 입시 제도를 평가해보고 구체적인 대안을 세워 보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학 성폭력의 사례들과 발생 원인 대처 방법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