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우리나라 입시교육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Ⅰ.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변화
1. 변천사
2. 최근의 대학 입시제도
① 수시모집
② 특별전형
③ 수능 총점제 폐지

Ⅱ. 현행 입시제도

Ⅲ. 외국의 입시제도 사례
1. 미국
2. 일본
3. 독일
4. 영국
5. 프랑스

Ⅳ. 외국의 사례에서 나타나는 시사점과 개선 방향

Ⅴ. 대안제시
1. 전형자료별 평가 자료의 다양화
2. 평가 방법의 다양화

나가는 말
본문내용
‘교육 이대로 둘 수 없다’, ‘교육 이대로 둘 것인가’ 이런 문구를 우리는 신문이나 잡지, TV의 대담을 통해서 많이 접해왔다. 또한 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시험에 떨어진다는 뜻을 내포한 ‘4당5락’ 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우리 교육에 대한 사회의 염려와 수험생들의 고통은 없어지지 않고 있다.
최근, 우리의 입시제도는 1년이 멀다 하고 수시로 바뀌어 왔다. 지금까지의 변화를 대략 살펴보면 입시제도의 변화는 그 입시제도가 가진 문제점이 부각될 때마다 바뀌어 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급 간 이동의 과정에서 치루어지는 입시제도에 대한 사회의 과열된 관심과 잦은 변화는 우리나라 입시제도 전체를 비교육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해마다 있어왔듯이 늘 입시시험을 앞두고 교육당국은 시험제도를 바꾸거나 수정하기 일쑤였고 심지어는 시험 당해 연도에 시험제도를 바꾸는 일까지도 강행하였다. 이로 인해 수험생들은 물론이고 매년 입학지도를 하는 교사들 또한 혼란을 겪고 있다.
물론 어떤 제도라는 것이 사회 구성원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지고 또 수정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 시기에 있어서 최소한 3년을 넘기지 못한다는 현실은 제도를 만들 당시 대학 측과 수험생의 의견수렴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채 정책이 결정되었다는 것과, 그 밖의 여론과 같은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교육당국이 이처럼 대학 입시 제도를 두고 갈팡질팡 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사회적 체계에 대한 정확한 진단 없이 당장에 급한 불을 끄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입시 제도를 근시안적인 측면에 입각하여 수정하려고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제부터 그동안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또한 지금 시행되고 있는 입시 제도를 평가해보고 구체적인 대안을 세워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
  • 교육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4. 결론이처럼 사교육으로 인해 공교육이 무너질 위기에도 처하고 빈부격차의 문제도 밖으로 표출되었다. 사교육으로 인해 무너지는 공교육을 다시 세우려면 능력 및 과정을 중시하는 참교육이 실현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다. 정말 우리 사회의 사교육 문제를 해결해 참교육이 실현되는 날이 와야 한다. Ⅳ. 참고문헌wrap articleBody -본론 출처 공교육과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3
  • 문제의 개념1) 정의2) 특성3) 접근이론2. 한국 교육1) 개념2) 문제점(1) 입시위주 교육(2) 교육정책의 비일관성(3) 공교육 질적 수준 저하(4) 사교육 문제(5) 인성교육의 부재2. 교육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된 배경 분석1) 교육의 실태2) 교육 문제의 원인(1) 탈산업 사회의 등장과 학교의 적응 실패(2) 정부 주도의 교육 개혁 실패(3) 권위주의적 학교 체제(4) 공교육 제도의 위기3.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방안1) 개성과 다양성 존중2) 교육 질적 제고와

  • [졸업][가정]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과 실태조사
  • 2004 학년도 졸업논문< 목 차 >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1. 사교육비의 개념 22. 사교육비의 지출 실태 33. 사교육비가 가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5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61. 연구문제 62. 조사도구의 구성 63. 자료수집 방법 64. 자료분석 방법 6Ⅳ. 연구결과 및 해석 7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 과외나 학원수강 및 가정의 교육비 현황 8(1) 과외나 학원수강 빈도와 과목 8(2) 가정의 교육비 현황 9(3) 자녀교육에 대한 의사결정

  • [서평]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서평
  •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 보겠다.저자는 일본 고등교육에 위기가 오게 만든 가장 큰 원인이 일본의 교육체계를 통째로 관리하는 문부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군부와 같이 전제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 문부성이 만들어 놓은 현 일본의 교육실태는 우리나라와 상당히 흡사하다. 점점 수험생들에게 편하고 쉽게 변해가는 입시제도, 학력이 떨어지는 대학생들! 많은 사람들이 느꼈을

  • [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선행연구와 대상자,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방법과 심화학습프로그램, 외국의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 사례, 향후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 문제해결 능력이 높다.9. 주의집중력이 높다.10. 얽매여 있는 시간표를 싫어한다.11. 세세한 사항을 귀찮아한다.12. 한 분야에 집중적인 관심을 잦는다.13. 자발적이고 다양한 흥미를 잦는다.14. 신체적․지적으로 정력적이다.15. 높은 기준과 목표를 세우며 자기 비판적이다.16. 쓰는 속도보다 빠르게 사고한다.Ⅳ.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선행연구1. 서울 동자초등학교1) 연구주제영재교육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