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소기업과 지식서비스의 해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제화의 개념과 국제화 형태


Ⅱ. 중소기업의 국제화


Ⅲ. 지식 서비스 해외진출


Ⅳ. 중소기업의 국제화(해외진출) 사례

1. (주) HJC의 고유 브랜드를 국제 마케팅
2. 유풍실업의 성공 사례


Ⅴ. 지식 서비스 수출 사례

1. NC Soft
2. 나모 인터렉티브
3. 한신 코퍼레이션
본문내용
1.국제화의 개념

(1) 국제화에 대한 학자 정의
①존슨과 비터자임(Johnson and Wiedersheim)
- 국제화란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을 거쳐 성장해가는 과정
②존슨과 발네(Johnson and Vahlne)
- 기업이 점진적인 학습과정(Learning Process)을 통해서 국제경영활동을 확대해 나 가는 단계적 과정
③보르첼과 그 동료(H. Wortzel and L. Wortzel)
- 국제화란 자사의 마케팅기능과 생산기능을 점차적으로 해외시장에서 내부화해 가는 과정
*종합적 정의 :점진적인 학습과정을 통하여 자사의 제자원을 단계적으로 해외로 이전함 과 동시에 현지시장을 점차 내부화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 말할수 있 다. 다시말해, 국제화란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보유하고 있는 제자원 을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는 과정” 이라할 수 있 다.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

①국내판매단계
기업이 창설될 때는 일반적으로 정보수집이 용이한 국내시장을 목표로 하여 생산 및 판 매 활동을 하게 되는 데, 이런 국내기업은 생산시설의 가동률을 극대화하여 국내시장 점 유율을 올리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기업조직 역시 생산과 판매와 같이 기 능별로 분화된 조직형태를 취한다.
참고문헌
조동성 「국제경영」경문사
김종재 「중소기업 경영론 이론과 사례」 박영사
박병길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기업의 다국적화 성장전략」 한국경제연구
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한국의 산업, 한국은행,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모레퍼시픽 경영전략 분석
  • 목 차Ⅰ서론Ⅱ본론1.아모레퍼시픽 개요1)기업소개2)상호변경3)해외진출 배경4)해외진출 현황2.프랑스시장 진출사례 분석1)프랑스 시장 분석 및 진출 배경2)진출과정 (실패와 성공의 과정)3)성공전략4)SWOT STP 4P 분석5)진출성과 3.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1)중국 시장 분석2)진출과정 및 성과3)SWOT STP 4P 분석4)경쟁기업 분석(시세이도)5)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4.프랑스와 중국시장에서의 전략 비교Ⅲ결론Ⅰ서론-기업선정동기경제가 발전되고

  • 농심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 해외진출사례1)해외진출동기97년 IMF 위기이후 미 달러가치가 상승하고 라면의 원재료 가격이 동반 상승하는 악재로 인하여 대부분의 국내 기업은 현금유동성의 확보에 강한 압력을 받고 있었던 상태에서 농심 역시 밀가루, 기름, 스프등 대부분의 원료가 해외 수입용이었기 때문에 원화 가치 하락과 상대적인 달러가치의 증대로 기업이익률이 하락하였으며 출하량 급감과 스낵 부문까지의 부진으로 이어졌다. 또한, 사용이 편리하지만 비교적 고가인

  • [유통경영론] 편의점 업계 조사
  • 해외진출 성공 전략 http://sbiznews.com/news/?action=view&menuid=9&no=24320 (2011년 11월 21일, 최종확인).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체인점을 가짐.- 편의점 운영 노하우를 전수받고 대신 전체 매출의 0.5~0.6%를 로열티로 지불.- 리스크가 적고 지속적 수익 창출 가능.나. 선진화 되고 차별화된 서비스.- 상권 입지분석, 매장운영 관리, 상품개발 등.- 금융서비스 부분도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 상권에 따라 그에 맞게 매장 컨셉을 선보임.

  • [국제기업환경론] 영국의 투자환경분석
  • 해외투자자의 경우 모기업의 규모와 해외 인지도 및 지불능력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3) 협상능력과 합리적인 사업계획 영국에서 자금조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금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이 납득할 수 있는 사업 계획서를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하며 이를 납득시킬 수 있는 협상 능력이 중요하다.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믿을만한 회계법인을 선정하여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다. 2. 경제성장전망 ①경제 GDP 성장률은

  • NC소프트의 해외공략
  • 기업으로 경영자와 개발자가 분리되지 않은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결국 경영자 스스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창의성을 가진 개발자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이 커지기는 했으나 기존의 창의적은 기업 문화는 게임 산업에서 계속 발전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주고 있다.해외 진출 사례 대 만진출배경국내 수요가 어느 정도 포화 수준에 이르자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NC소프트사는 국내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