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소기업과 지식서비스의 해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제화의 개념과 국제화 형태
Ⅱ. 중소기업의 국제화
Ⅲ. 지식 서비스 해외진출
Ⅳ. 중소기업의 국제화(해외진출) 사례
1. (주) HJC의 고유 브랜드를 국제 마케팅
2. 유풍실업의 성공 사례
Ⅴ. 지식 서비스 수출 사례
1. NC Soft
2. 나모 인터렉티브
3. 한신 코퍼레이션
- 본문내용
-
1.국제화의 개념
(1) 국제화에 대한 학자 정의
①존슨과 비터자임(Johnson and Wiedersheim)
- 국제화란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을 거쳐 성장해가는 과정
②존슨과 발네(Johnson and Vahlne)
- 기업이 점진적인 학습과정(Learning Process)을 통해서 국제경영활동을 확대해 나 가는 단계적 과정
③보르첼과 그 동료(H. Wortzel and L. Wortzel)
- 국제화란 자사의 마케팅기능과 생산기능을 점차적으로 해외시장에서 내부화해 가는 과정
*종합적 정의 :점진적인 학습과정을 통하여 자사의 제자원을 단계적으로 해외로 이전함 과 동시에 현지시장을 점차 내부화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 말할수 있 다. 다시말해, 국제화란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거나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나 보유하고 있는 제자원 을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는 과정” 이라할 수 있 다.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정의
①국내판매단계
기업이 창설될 때는 일반적으로 정보수집이 용이한 국내시장을 목표로 하여 생산 및 판 매 활동을 하게 되는 데, 이런 국내기업은 생산시설의 가동률을 극대화하여 국내시장 점 유율을 올리고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기업조직 역시 생산과 판매와 같이 기 능별로 분화된 조직형태를 취한다.
- 참고문헌
-
조동성 「국제경영」경문사
김종재 「중소기업 경영론 이론과 사례」 박영사
박병길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기업의 다국적화 성장전략」 한국경제연구
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한국의 산업, 한국은행,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