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요인과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2
Ⅱ. 월마트............................................................................ 3
1. 월마트의 현황................................................................. 3
2. 월마트의 기업문화와 경영이념...................................... 9
3. 월마트의 경영전략........................................................ 12
4.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 14
Ⅲ.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15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현황....................................... 15
2. 국내시장에서의 월마트 SWOT 분석.......................... 16
3. 한국시장 진출의 실패요인........................................... 17
4. 월마트와 이마트 비교.................................................. 22
Ⅳ. 결 론............................................................................ 28
1. 한국시장 진출의 실패요인 분석에 따른 방안............. 29
2. 월마트의 미래 경영전략(한국에서).............................. 32
3. 할인점 경영에 필요한 몇 가지 사안들........................ 32
Ⅴ. 참고문헌...................................................................... 34
- 본문내용
-
현재 유통업계뿐만이 아닌 전산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미국의 체인스토어 “월마트” 이다. 이 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62년 창업 이후 “소
비자 최우선” 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소
비자만족의 극대화는 물론 매출액 및 순이익 등 경영실적에서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9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로서 현재까지 그 위치를 굳건히 해 오고 있기 때문
이다. 뿐만 아니라 '95년에는 매출액 1천억 달러를 넘어서고 점차 GM, 엑슨 등 거대 제조
업체들을 누르고 그 위에 군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월마트가 세계 최
대의 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저가격정책'이라는 경영전략에 의한 것이다.
세계 1위 할인 업체인 월마트.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
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현재 전 세계
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는 월마트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
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아”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
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셈스 클럽”이다.
- 참고문헌
-
공윤희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1999)
모리 다츠오. 『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 체인스토어(편).
( 한국 수퍼체인협회 출판부, 1995. 4. 25. )
밴, 산드라 S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길벗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CEO Information, 2000)
삼성경제연구소 『재미있는 유통이야기』(1991년 10월)
샘월튼『최고의 상인, 최대의 부호 샘 월튼』
(우리시대사)
오세조, 『유통관리』(법무사, 1996)
오쿠보 다카시. 『 한국의 유통산업 시장개방에 대응하라 』, 김용발 (역).
( 한국 능률 협회, 1992. 11. 21. )
자료평가
- 내용은 방대하나 정리가 아쉽습니다!!!!
- kc***
(2007.09.30 20:45:23)
- ^^
- peac***
(2006.06.20 00:4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