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요인과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Ⅱ. 월마트............................................................................ 3

1. 월마트의 현황................................................................. 3
2. 월마트의 기업문화와 경영이념...................................... 9
3. 월마트의 경영전략........................................................ 12
4.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 14

Ⅲ.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15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현황....................................... 15
2. 국내시장에서의 월마트 SWOT 분석.......................... 16
3. 한국시장 진출의 실패요인........................................... 17
4. 월마트와 이마트 비교.................................................. 22

Ⅳ. 결 론............................................................................ 28

1. 한국시장 진출의 실패요인 분석에 따른 방안............. 29
2. 월마트의 미래 경영전략(한국에서).............................. 32
3. 할인점 경영에 필요한 몇 가지 사안들........................ 32

Ⅴ. 참고문헌...................................................................... 34
본문내용
현재 유통업계뿐만이 아닌 전산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미국의 체인스토어 “월마트” 이다. 이 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62년 창업 이후 “소
비자 최우선” 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소
비자만족의 극대화는 물론 매출액 및 순이익 등 경영실적에서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9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로서 현재까지 그 위치를 굳건히 해 오고 있기 때문
이다. 뿐만 아니라 '95년에는 매출액 1천억 달러를 넘어서고 점차 GM, 엑슨 등 거대 제조
업체들을 누르고 그 위에 군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월마트가 세계 최
대의 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저가격정책'이라는 경영전략에 의한 것이다.

세계 1위 할인 업체인 월마트.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
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현재 전 세계
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는 월마트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
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아”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
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셈스 클럽”이다.
참고문헌

공윤희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1999)

모리 다츠오. 『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 체인스토어(편).
( 한국 수퍼체인협회 출판부, 1995. 4. 25. )

밴, 산드라 S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길벗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CEO Information, 2000)

삼성경제연구소 『재미있는 유통이야기』(1991년 10월)

샘월튼『최고의 상인, 최대의 부호 샘 월튼』
(우리시대사)

오세조, 『유통관리』(법무사, 1996)

오쿠보 다카시. 『 한국의 유통산업 시장개방에 대응하라 』, 김용발 (역).
( 한국 능률 협회, 1992. 11. 21.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방대하나 정리가 아쉽습니다!!!!
  • kc***
    (2007.09.30 20:45:2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peac***
    (2006.06.20 00:46:39)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분석 하이얼 하이얼 역사 하이얼 성장 하이얼 국제화
  • 국제화하이얼의 핵심역량구축과정단계: 기술도입 및 브랜드 전략단계: 학습과 혁신의 기업문화단계: 글로벌 경쟁력 형성기업문화: “학습형 기업문화”마케팅창의성 고취품질 중심의 마케팅고객니즈(needs)에의 신속대응조직과 인사브랜드 보호♦이론과의 접목♦내부화 이론EPRG 모델당면과제다각화의 문제점위안화 절상압력핵심기술 발전과제소유구조4-2. 지배구조5. 시장에서의 경쟁VI. 해결방안I. 왜 하이얼인가중국을‘품질은 다

  • [마케팅] 벤치마킹과 제록스 사례
  • 그 기업들은 특정제품이나 프로세스의 목표를 정립한다. 여러 경우에 초일류 기업들에 의해 정해진 표준은 실행단계에서 어떠한 것이 가능한가를 알려준다.벤치마킹은 서로 다른 회사끼리 협약 하에 경영의 전반적인 면에 대하여 비교, 대비, 상호 정보교환 및 이해를 하여 기업의 문제점 해결 및 경쟁력 향상을 이루자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벤치마킹은 기업의 생존 전략인 것이다.벤치마킹은 베스트 프랙티스와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개선점을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 한국시장에서의 생존전략
  • 한국 할인점 시장 분석1. 기존의 유통서비스 시장개방의 현황2.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2) 할인점의 국제화II. 월마트의 성장 사례1. 월마트 개요2. 월마트의 ELP, ELC의 주요 전략 수단3. 월마트의 경영 전략III. 월마트 코리아의 사례1. 월마트 코리아 개요 및 현황2. 4P 분석3. 경쟁사와 4P비교4. SWOT분석으로 본 월마트5. 월마트의 실패요인IV. 월마트 생존전략I. 한국 할인점 시장 분석- -1989년부터 시작된 국내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그린스토어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Ⅲ.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24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개장할 당시 ‘롯데마그넷’ 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2002년 6월부터 현재의 사명 ‘롯데마트’로 변경하였다. 롯데마트는 경영이념으로 ‘NO.1 customer’를 표창하며

  • [졸업논문][윤리경영] 글로벌 윤리경영의 사례와 현황
  • 해결방안의 큰 흐름은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개인의 이기주의에서 전체의 참여와 포용 쪽으로, 개인보다는 공동체입장으로 향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이해관계자와의 균형을 중시하고 있다. 한국도 이러한 세계의 흐름 속에 동참하고 있지만 윤리경영의 중요성 증대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다수의 한국 기업들은 윤리경영이 꼭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이 아닌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언제든지 지키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