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행동론] 크루즈관광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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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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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소비자 지각 : 자극(stimuli)과 반응(response)
2. 노출된 정보의 획득
1) 크루즈 여행이란
2) 크루즈여행의 특징
3. 소비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와 행동
1) 태도의 세 가지 구성요소
2) 소비자 행동의 상황적 결정요인 모델
3) 실버세대의 증가 실버산업의 성장
4) 준거집단의 영향
5) 공동 의사결정
4. 소비상황 : 크루즈 서비스의 이용
5. 구매 후 태도강화(reinforcement)
후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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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이번 레포트는 소비자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보았다. 한 소비자가 관광상품을 접하고, 구매하기까지 더 나아가 구매 후 행동까지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접목시켜 스토리를 엮어 보았다. 한 20대 여성이 크루즈 관광상품을 지각하고 정보를 수집한다. 높은 선호도를 갖게 되고 부모님의 결혼기념일을 맞아 크루즈 여행을 보내드리려 한다. 1차적 준거집단인 가족 즉, 두 오빠들과 공동의사결정과정을 통해 크루즈 관광상품을 구입한다. 부모님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이에 만족한 부모님은 구전을 통해 잠재소비자 (ex> 골프동호회) 에게 크루즈상품을 알린다.
1. 소비자 지각 : 자극(stimuli) – 반응(response)
자극(stimuli)이란 어떤 사람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또는 구두적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소비자의 감각(지각, 청각, 후각 및 촉각)이 자극에 의해서 작동할 때 노출(exposure)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자극에 대한 노출은 일어날 수도 있고, 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는 소비자들이 자극에 부여하는 주의의 수준에서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자극이란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TV광고를 예로 들 수 있겠는데 이 광고 또한 상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디자인된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것(상품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얼마든지 해석 가능한)까지 포함한다고 보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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