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여행의 구성요소와 형태 분류, 여행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여행의 구성요소

Ⅰ. 여행의 구성요소

1. 관광주체
2. 관광객체
3. 관광매체

Ⅱ. 군(Gunn)의 여행의 구성요소

1. 여행객
2. 여행자원
3. 교통
4. 여행알선 및 편의시설
5. 정보

Ⅲ. 여행의 형태 분류

1. 여행코스 유형
1) 피스톤형 여행
2) 스푼형 여행
3) 안전핀형 여행
4) 탬버린형 여행
2. 여행상품별 유형
1) 자유여행
2) 맞춤여행
3) 배낭여행
4) 리조트여행
5) 패키지여행

Ⅳ. 여행의 종류

1. 국경에 의한 분류
1) 국내여행
2) 국외여행
3) 외래여행
2. 방문목적에 의한 분류
1) 순수관광여행
2) 겸목적여행
3. 여행규모에 의한 분류
1) 개인여행
2) 단체여행
4. 여행상품기획에 의한 분류
1) 주최여행
2) 공최여행
3) 청부여행
5. 판매형태에 의한 분류
1) 기획여행
2) 주문여행
3) 복합여행
4) 선택여행
6. 여행형태에 의한 분류
1) 패키지여행
2) 유람선 여행
3) 국제회의 여행
4) 차터여행
5) 인센티브 여행
6) 팸 투어
7) 임의 여행
7. 체재기간에 의한 분류
1) 당일여행
2) 숙박여행
8. 비자소지내용에 의한 분류
1) 무비자여행
2) 통과비자여행
3) 입국비자여행
9. 인솔자 유무에 의한 분류
1) FIT
2) FCT
10. 등급에 의한 분류
11. 이용교통기관에 의한 분류

본문내용
여행의 구성요소

I. 여행의 구성요소
여행의 구성요소는 여행 중에 일어나는 기본적인 여러 활동을 말하며, 교통(transportation), 숙박(lodging), 식사(dining), 여행자원(attractions), 쇼핑(shopping), 관광(sightseeing, guide service)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여행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기 전에 베르네커가주창한관광구조의 3체계를 살펴보면, 관광의 구조는 관광의 주체와 객체 그리고 관광의 매체로 구분할 수 있다.

1) 관광주체
관광객, 즉 관광욕구에 따라 관광행동을 유발하는 수요자(소비자)를 말하며, 관광수요시장 형성의 주체적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관광행동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심리적 원동력을 관광욕구라 하고, 관광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심리적 에너지를 관광동기라 한다. 사람은 누구나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를 가지고 있어서 관광의 수요자 내지 소비자가 되며, 크게 관광수용시장을 구성한다.

2) 관광객체
관광객이 보고 이용하며 즐길 수 있는 관광대상체, 즉 관광자원으로서 관광시설과 관광목적물 및 관광행동의 목표가 된다.
(1) 관광자된 아름답고 풍부한 자연환경이 훌륭한 자연적 관광자원뿐만 아니라 인정 ․ 풍습 ․ 예절 ․ 국민성 ․ 민족성과 같은 무형적인 것도 포함된다.
(2) 관광시살 관광자원을 살려서 관광객의 욕구충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숙박시설 등의 관광시설과 그에 부수된 서비스 등도 포함된다.

3) 관광매체
관광의 주체와 객체를 연결해 주는 매개역할기능을 담당하는 사적 기관 및 공적 기관을 말한다.
(1) 공간적 매체: 교통기관, 도로, 항만, 운송시설
(2) 시간적 매체: 숙박시설, 휴식시설, 오락시설
(3) 기능적 매체: 여행업, 기념품 판매업, 통역안내업

II. 군의 여행의 구성요소
많은 학자들의 이론 중에서도 관광구조체계의 기본적인 관광구조 3체계론과 군(Gunn)의 관광구조 체계이론이 현대사회 구조체계를 반영한 이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론] 관광쇼핑업
  • 구성 및 활동: 5개 임차회사가 분할하여 임대한 점포들에 대한 실내외 환경조성, 직원고용, 고객 서비스, 상품품질, 청소 등과 관련한 문제와 공용 주차장과 야간 간이공연 등에 이르기까지 회사가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판촉활동: 관광청의 후원과 회사가 철저히 준비한 계획에 따라 음악축제, 중국전통 거리 오페라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매일 저녁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낚시 대회와 음식축제도 한다.- 썬텍 시티와 오차드 로드 쇼핑센터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형태를 취할때에는 관리인을 지명하여야 하며, 개인인 경우에는 자기가 직접 점포를 운영하거나 관리인을 임명하여야 한다. 프랜차이즈 이영자는 그가 선임한 관리인을 감시ㆍ감독하여야 하며, 관리인의 영업실적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한다.프랜차이즈 이용자가 프랜차이즈 제공자에게 지급하여야 할 프랜차이즈료는 최초의 사업개시에 앞서 지급하는 입회비와 계속적인 로열티로 구성된다. 전자는 통상 프랜차이즈 보증금이라고하는 것으로서 가

  • [여행상품기획안] 패션메카의 도시 파리
  • 여행상품의 구성요소나.여행상품의 개발과정2. 여행상품의 종류3. 국외여행상품의 생산□ 시 장 분 석41.국민해외여행 실태가. 연도별 관광통계나. 해외여행 목적다. 해외여행 희망국가□ 상 품 개 요51.상품구성 Out-Put2.대상시장 / 소비자 특성분류3.프 랑 스□ 일 정 표71.숙박시설가. Appolo Opera나. K+K Cayre2.식사조건3.유의사항 / 준비물□

  • [관광경영론] 여행업의 정의 및 기능과 역할
  • 여행업의 기능과 역할1. 여행업의 정의여행업은 관광의 구성요소 중 관광매체의 역할로 관광주체(관광객)와 관광객체(관광대상)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관광사업의 중추사업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미주여행업협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여행관련 업자를 대신하여 제3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또한 이것을 변경 내지 취소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자를 여행업자로 정의하고 있다.정익준은 여행업이란 교통운송업자 및 숙박업자등

  • [관광소비자행동론] 대학생들의 이색적인 문화교류체험(뉴질랜드)
  • 여행 희망국가 6Ⅳ. 인터뷰 결과 71. 조사 방법 71) 세부사항 72) 조사내용 결과보고 82. Psychographics 161) 측정결과 보고 162) 의사결정과정 16Ⅴ. 상품 개발 171. 상품 개념 172. 상품 구성 71) 일반 172) 주요 관광 183) 목표 시장 184) 판매 전략 185) 유통 전략 196) 광고 홍보 전략 193. 여행 일정 204. 원가 계산 21Ⅵ. 맺음말 21< 참고문헌 > 22< 표 차례 > 여행상품 구성요소 2 여행상품의 개발과정 3 분류 기준에 따른 관광의 종류 4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