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윤리 이론
1. 기업윤리란?
1) 기업윤리의 정의
2) 기업윤리의 필요성
3) 기업윤리와 기업이익
4) 기본적 기업윤리 이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본 명제
2) 기업의 사회적 역할의 영역
3) 고윤리-고수익 기업의 4원칙

3. 이해관계자분석
1) 이해관계자이론
2) 경영자의 윤리수준별 경영관리
3) 이해관계자분석방법

4. 기업윤리와 기업전략
1) 기업전략의 개념적 기본 틀
2) 기업전략의 유형과 경영자의 능력평가
3) 사회적 책임문제에 대한 기업의 의사결정
4) 윤리적 의사결정 순서- PASCAL 모델

5. 기업윤리의 관리와 실천
1) 기업윤리의 기본 틀
2) 최고경영자의 윤리관 확립
3) 윤리강령
4) 기업윤리실천 캠페인의 목적
5) 노.사.정이 합심한 기업윤리

6. 인사관리의 윤리
1) 윤리적 인사관리의 중요성
2) 종업원 관리
3) 종업원의 임무
4) 내부자고발

7. 회계 및 재무관리 윤리
1) 회계업무의 윤리
2) 회계사의 윤리제고
3) 재무관리의 윤리
4) 기업지배의 윤리
5) 금융기관의 윤리

8. 마케팅관리의 윤리(1)
1) 윤리적 제품관리
2) 제품관리에 대한 법적 규제
3) 윤리적 가격관리

9. 마케팅관리의 윤리(2)
1) 유통의 윤리
2) 판매원의 윤리
3) 광고관리
4) 근로자의 윤리

10. 생산 및 정보관리의 윤리
1) 생산관리의 윤리
2) 정보관리의 윤리

11. 다국적기업의 윤리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윤리의 필요성
3) 다국적기업의 윤리적 문제
4) 다국적기업의 윤리기준
5) 다국적기업의 윤리관리

12. 환경보호와 기업윤리
1) 환경의 변화
2) 기업의 환경대책

본문내용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 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Codes of Ethics)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며, 직원들이 이에 부합하도록 업무 수행할 수 있는 실행시스템(Policy & Procedures)을 구축하여 실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하며,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해야 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하고,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의 인식배경과 실천방향은 무엇인가
  • 제목 : 기업윤리의 인식배경과 실천방향은 무엇인가?- 목 차 -1. 기업윤리와 기업이익2. 기업윤리인식의 배경3. 기업이 윤리적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4. 기업윤리를 효율적으로 실천방향1. 기업윤리와 기업이익(1)윤리수준과 이익수준이 낮은 기업◾사회적으로 존재할 필요도 없고계속해서 존재할 수도 없게 된다.(2)윤리수준은 낮지만 높은 이익을 얻고 있는 기업◾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기업(3)이익은 등한시 하면서 윤리수준을 높게 유

  • [기업윤리] 성수대교 붕괴
  • 목차Ⅰ. 사회적 이슈1. 사회적 이슈의 발생 배경요인2. 성수대교 붕괴 이후 관계자들의 대처안3. 윤리적 이슈Ⅱ. 과연 문제점은 무엇인가? Ⅱ-1. 윤리 이론에 따른 문제점 검토.Ⅱ-2. 이해관계자 분석1. 과연 (주)동양건설을 어떤 회사인가.2. 이해관계자의 관심사 파악3. 이해관계자의 기업전략 집행상의 영향력 평가4. 이해관계자 이익의 우선 순위Ⅲ. 회사의 대응전략Ⅲ-1. 기업의 위기대처전략 Ⅲ-2. 대응방안(1)1.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방안

  • [기업윤리] 풀무원 사례를 중심으로
  • 과정 등에서 우발적으로 섞일 수 있는 `비의도적 혼입률로 보고 있다며 가공식품의 경우 비의도적 혼입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출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결론- 기존의 윤리적인 기업에 대한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기업은 잘못이 있다면 시인하고 바로잡아야 소비자들에게 다시금 인정 받을 수 있다.- 기업의 윤리는 임원진들만의 책임이 아닌 사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행해야 하는 공동의 책임이자 의무이다.

  • [기업경영] 훌륭한 기업의 기준 -사회와 기업의 바람직한 공생관계을 제시한 교보생명의 사례연구
  • 훌륭한 기업의 기준- 사회와 기업의 바람직한 공생관계을 제시한 교보생명의 사례연구목 차요 약 문 2I. 훌륭한 기업이란 무엇인가? 3II. 훌륭한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 31. 기업윤리의 실천 ‘윤리경영’ 32.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43. 윤리경영을 통한 성공적 ‘경영활동성과’ 4III. 훌륭한 기업 사례 : 교보생명보험 41.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42. 교보생명의 사회적 책임의 적극적 이행 ‘사회공익활동’ 73. 위기 속

  • [윤리경영] 월마트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WAL-MART1. 서 론- 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1919∼1992)- 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3. 경영 관리상의 특성2. 본 론- 1.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2. 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3. Stakeholder 및 각 Stakeholder와의 이해관계- 4. 월마트의 사회적 책임- 5.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6. 월마트(Wal-mart)의 사회윤리- 7. 유사기업(E-mart) 사례 분석3. 결 론목차서론-1 샘 월턴(Sam Walton)▶샘월튼의 자신이 실효를 거둔 10가지 법칙▶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