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현 품사체계의 비판 - 현 품사체계와 학교문법의 적합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논의의 시작
2. 품사의 정의와 품사론의 발전과정
… 2.1 품사론의 정의
… 2.2 품사분류의 발전과정
2.2.1 <제1기> 도입 ․ 수용기(1900~1930) : 품사분류의 수용
2.2.2 <제2기> 반성 ․ 모색기(1930~1946) : 품사분류의 발전
2.2.3 <제3기> 정착 ․ 심화기(1946~1963) : 품사분류의 정착
2.2.4 <제4기> 안정 ․ 이행기(1963~현재까지) : 품사분류의 통일
3. ‘학교문법통일안’ 제정의 과정, 문제점
… 3.1 배경과 과정
… 3.2 문제점
4. 품사분류의 보편화된 체계 마련
… 4.1 품사분류의 보편화 내용
… 4.2 보편화 체계에 대한 검토
5. 학교문법의 품사체계에 대한 검토
… 5.1 토의 품사처리 문제
… 5.2 접속사 처리문제
… 5.3 수사의 독립품사 설정에 있어서의 자격문제
… 5.4 관형사와 형용사 범주에 대한 재고찰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논의의 시작
국어 품사에 대한 연구는 1832년 지볼트의 단편적이고 초보적인 연구를 상한선으로 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그리고 160년동안 단어와 품사의 개념을 정립하고, 품사의 분류까지 국어의 구색을 갖춘 것은 그야말로 일취월장이다. 그러나 2000년동안 끊임없이 반성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며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 완성한 서구의 품사론과는 달리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문법은 몇몇 학자들 자신의 논문이나 의견에 따라 거수로 결정된 사항들이다. 이렇듯 역사도 짧고, 내용도 짧을 수 밖에 없는 품사를 재고해보고, 비판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이에, 학교문법을 비판함과 동시에 현 품사체계를 비판해보고, 아직까지 정립되어 있지 않은 표현들을 새로이 품사의 범주에 넣어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품사 분류의 대표격인 학교문법통일안을 토대로 현 품사체계를 비판해 보고자 한다. 우선 ‘’에서는 품사의 정의를 간단히 알아보고, 한국어 품사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것이다. ‘’에서는 학교문법통일안이 제정된 과정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하며, ‘’에서는 학교문법통일안 외의 보편적인 한국어 품사 분류 체계를 여러학자들의 견해를 살펴 정리할 것이다. ‘’에서는 품사분류체계에 있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지적하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품사분류를 새롭게 제안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국어문법연구 제 1편 품사(2003), 이광정, 도서출판 역락
표준국어문법론(1985), 고영근, 남기심, 탑출판사
국어문법론(1993), 이철수, 개문사
국어교육 94호(19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한국어문법론 - 비교론적 관점에서 본 조사와 어미의 형태, 통사론(2003) 목정수, 월인
국어학 - 우리말의 오늘, 어제(1983) 허 웅, 샘문화사
이동동사와 기능동사(1997) 홍재성, ‘말’ 22.
국어문법의 유형(1954) 김민수, 국어국문학 10.
국어 품사분류의 역사적 발전에 대한 연구(1987) 이광정, 한신문화사
국어문법론(1993) 이철수, 개문사
국어교육 94호(19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자료평가
- 문제점 구성이 쉽게 느껴지지 않았다
- kicki1***
(2006.05.24 13:09: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