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온라인고객의 구매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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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는 온라인 상거래

2. 일반적인 온라인 구매패턴

2-1. 온라인 구매욕구에서 출발

2-2. 비교쇼핑 전개

2-3. 구체적 정보수집 및 의사결정과 미래를 위한 북마크

2-4. 구매 실시 및 웹사이트 종합 평가

2-5. 사후평가는 거래관계 유지 및 구전효과에 결정적

3. 구매패턴이 가지는 특징

3-1. 신뢰성

3-2. 가격경쟁력

3-2-1. 가격비교사이트

3-2-2. 공동구매

3-2-3. 경매

4. 다양한 구매패턴

4-0. 연령별 인터넷 이용율

4-1. 연령별 구매패턴

4-2. 성별 구매패턴

4-3. 공간/시간의 제약 파괴

4-4. 온라인 결제수단

4-5. 심리적 작용에 의한 구매패턴

4-5-1. 온라인 명품족과 해외 대행 구매

4-5-2. Early Adopter

5. 결론
본문내용
2. 일반적인 온라인 구매패턴

현재 온라인을 통해 물건이 판매되는 경우는 크게 3가지의 패턴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고객이 이미 특정한 상품에 대한 구매요구를 느끼는 상태에서 시도되는 목적구매이다. 흔히 서치엔진이나 웹나라(www.webnara.com)과 같은 비교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제품정보를 습득하게 되며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고객의 목적구매 패턴을 잘 반영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서치엔진의 기능을 강화하는 일이다. 한 예로 계량기, 측량기를 판매하는 메타랜드는 고객이 어떤 제품을 주로 검색하는 지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고 빈도수가 높은 상품은 그때그때 입점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는 자극에 노출되어 구매욕구가 형성되는 충동구매유형이다. 주로 가격요인에 의해 형성되며 이메일의 상품정보나 배너광고의 가격정보에 감응하는 패턴이다. 상품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인하여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디스플레이 하거나 메일로 상품정보를 알려주면 그 반응은 그야말로 위력적이다. 온라인 기업들은 고객에게 직접적인 효용을 제공해서 고객의 Loyalty를 확보하기 위해 내고력을 향상하여 Loss Leader와 같은 가격파괴 프로그램을 수시로 내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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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corean90․ http://www.kotra.or.kr․ http://about.shinsegae.com/museum/MUMainM.asp․ http://www.emart.co.kr․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2004․ 「장사를 잘 하려면 이마트에서 배워라」박종현, 무한, 2004․ 「중국마케팅」 김용준, 박영사, 2004․ 「광화문에는 촛불이 없다」 장기영, 신주은, 삼각형프레스, 2004․ 「마케팅실천 성공 사례집(3)」 한국마케팅연구원, 2004․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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