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산업] 출판만화를 원작으로 한 만화영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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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인쇄만화가 영상만화로 이어져야 하는 이유

1. 해외 호평, 그러나 흥행 참패

2. 우리가 출판만화에 주목하는 이유
1) 매체의 유사성-비용절감, 시너지 효과
2) 실험의 장-장르의 다양화, 대중성 시험

B. 문제제기



Ⅱ. 본론


A. 출판만화 시장의 침체

1. 상황
1) 출판만화 수 자체의 부족
2) 적은 국내 만화 비중

2. 원인
1)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잔인성이 갖는 매력
2) 일본만화의 선진성 (내용․기술과 시장규모 측면)
3) 경제적인 이유 (출판업체의 측면에서)

B. 창구의 부실, 부재

1. 창구의 종류
1) 극장 개봉의 문제점
2) 텔레비전 방영에서의 문제
3) 비디오 시장 쇠락
C. 관련 산업의 침체

1. 관련 산업이란?

2. 상황 분석
1) 전반적인 영상 산업 현황
2) 음반 산업
3) 게임오락 산업
4) 캐릭터․팬시 산업

D. 소극적인 투자 태도

E. 만화에 대한 대중들의 부정적 인식



Ⅲ. 결론

A. 대안

1. 출판 만화 시장의 육성

2. 창구 마련
1) 애니매이션 전용관 마련
2) 배급망 형성
3) 비디오 산업
4) 온라인
5) TV 시간대 변경

3. 관련 산업 부흥

4. 투자 유치

5. 인식 개선

B.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외 호평, 그러나 흥행 참패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은 지금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우선 한국 애니메이션은 국제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02년 ‘마리이야기(감독 이성강)’가 프랑스 앙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 것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오세암(감독 성백엽, 제작 마고21)’이 대상을 수상했다. 그 외에도 TV시리즈 부문에 ‘더 박서(신태식)’, 단편부문에 ‘에그콜라(홍성호)’와 ‘인생(김준기)’가 각각 진출했다. 단편파노라마부문에 ‘플라잉 플라어(이정민)’, ‘몽상(임경현)’, ‘괴뢰(소재광)’ 등이, 학생영화부문에 ‘고양이와 나(안동희)’, ‘정현아(강준원)’, ‘우산과 미꾸라지(김현주)’ 등이 초청됐다. 이밖에 30여 편의 작품이 상영되는 한국애니메이션 회고전이 열려서 올해 안시페스티벌에는 모두 40여 편의 한국 애니메이션이 상영되었다. 한국경제. 2004. 3. 21. ‘한국 애니, 안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대거 초청’
국내 영화의 시작이 국제 시상식에서의 선전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지금 이 상황은 분명 한국 애니메이션에게 있어 청신호인 것이다.

또한 국가가 정책적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을 보호하고 육성하는 제도를 만들어 나기 시작했다. 올해 3월 정기국회에서 애니메이션 총량제를 포함한 방송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애니메이션 총량제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전체 프로그램 중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을 일정 비율 이상 방송해야 하는 제도다.
참고문헌
윤재식,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투자 및 성과」,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서울 , 2002

김형석, 「영상비즈니스의 세계」, 문지사:서울, 1998

김대영, 「한국만화산업연구」, 글논그림밭:서울, 1996

김영덕, 「일본의 방송 콘텐츠 산업과 정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서울, 2003

조윤숙, 「인쇄만화와 만화영화의 메시지 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원 3호, 1999

박세형, 「한국출파만화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호, 1999

임청산, 「만화 영상 관련학과이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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