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평가방법(아동발달평가도구) - 아동발달의 평가방법(검사방법)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평가방법

I. 관찰법
1. 관찰의 정의
2. 관찰법의 유형
1)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3. 관찰법의 종류
1) 표본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평정척도법
6) 체크리스트
4. 장점 및 단점

II.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정의
2. 질문지법의 유형
1) 질문 내용에 따른 분류
2) 질문의 형식에 따른 분류
3. 장점 및 단점

III. 면접법
1. 면접법의 정의
2. 면접법의 유형
3. 장점 및 단점

IV. 사회성측정법
1. 사회성측정법의 정의
2. 장점 및 단점

V. 표준화검사법
1. 표준화 검사의 정의
2. 장점 및 단점
3. 표준화 검사의 종류
1) 유아판별검사
2) 유아발달 수준검사

VI. 포트폴리오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및 목적
3. 포트폴리오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아동발달평가방법

I. 관찰법

1) 관찰의 정의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또한 관찰은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써, 아동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아동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관찰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첫째, 이후에 검증될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예비 연구로서 사용된다.
둘째, 다른 연구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의 해석을 돕기 위한 보충 자료로 활용된다.
셋째, 현상을 기술하거나 인과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의 일차적 자료 수집 방법으로 사용된다. 넷째, 질적 연구를 위한중요한자료 수집방법으로 활용된다.

2) 관찰법의 유형

(1)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자연적 관찰(uncontrolled observation)이란, 관찰장면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어떤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없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자연적 관찰의 문제점으로는 관찰의 신뢰도가 떨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관찰자의 훈련이 필요하며, 관찰대상에게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한 번 일어난 사건을 다시 관찰하려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며,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동일한 조건하에서 발생되었다고 기대할 수 없다. 그리고 어떤 요인이 행등을 유발시켰는지도 알기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을 파악하고 알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보고 그중 어떤 방법이 아동의 발달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지
  • 방법이 아동의 발달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아동 평가방법아동을 평가하는 방법은 크게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형식적 평가는 구체적이고 제한된 범위의 아동 행동에 대한 평가로 흔히 표준화 검사 도구를 사용한 경우가 이에 속한다. 이에 반해 비형식적평가는 검사 도구가 표준화 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관찰법, 조사법, 교사가 제작한 검사법, 면접법 등이며 형식적 평가와

  • 영유아들을 위한 평가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에게 의미있는 평가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영유아 평가영유아들을 위한 평가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에게 의미있는 평가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들을 위한 평가방법1) 관찰법2) 조사법3) 표준화 검사4) 포트폴리오 평가5) 교사 제작 검사법2. 영유아에게 의미있는 평가는 무엇인지3.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비고츠키는 교육적 목표를 과거의 학습을 통하여 현재의 발달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과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독립적이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연구의 유형- 질문지 관찰법 면접법
  • 교육연구의 유형- 질문지 관찰법 면접법1장.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 1) 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획득하려는 방법이다. 2) 교육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교육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상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 2. 교육연구의 목적 교육적 상황에서 행동을 예언하고 교육의 절차와 그 실현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
  •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활동인 동시에 그 활동의 가치와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를 항상 검사하고 반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평가는 교육의 성과와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 활동을 살펴보면 교육과정 영역이나 교수-학습방법 및 기본생활

  •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라는 유아교육 지침을 발표하였는데 이 지침은 학습과 교사-아동간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주의적 접근을 반영하고 있다.그 내용은 유아가 이해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일과설정, 모방학습과 기대된 행동을 격려하는 방법 사용보다 수용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지시하기, 명백한 제한의 설정 등이다. 또 협력하기, 도와주기, 협상하기,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사람과 이야기하기 등과 같이 사회성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