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뮤직비디오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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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뮤직비디오란 개관
Ⅱ. 뮤직비디오의 역사 및 유형
Ⅲ. 뮤직비디오의 장·단점
Ⅳ. 뮤직비디오의 수용자 분석
Ⅴ. 오늘날 뮤직비디오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발표에 앞서..

현재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영상물과 떨어져 살래야 살 수 없는 영상세대라고 할 수 있다. TV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CF와 뮤직비디오, 영화, 컴퓨터의 디지털 영상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이미지들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의 범람은 멀티미디어라는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가 융합되어서 컴퓨터를 중심으로 문자·음성·영상 등을 통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지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을 더욱 끌어당기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뮤직 비디오는 기성의 권위와 편협적인 이분법적 가치를 거부하는 젊은 세대의 유토피아를 그려내고 기존의 언어적 텍스트를 철저히 이미지화 시키는 이 시대 대표적인 영상언어라 할 수 있다. 제작에 있어서도 점점 더 엄청난 규모와 제작비를 요하고 있으며 단편영화에 비견될 정도의 영상미를 추구함으로서 독립적인 영상매체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Ⅰ. 뮤직비디오 개관

뮤직비디오는 말 그대로 음악과 영상의 만남이다. 귀로만 듣던 음악을 눈으로도 즐기게끔 하고, 청각으로 표현하기에는 모자랐던 음악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담아낸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영상을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시킨 신세대 기호에 걸맞는 AV(Audio & Video)매체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TV, VHS·LD 테이프, 그리고 CATV(CAble TV)용으로 특정 가수의 특정 곡을 영상에 옮긴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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