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비고츠키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
1.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동
2. ZPD
3. 지적 기능의 발달
1) 1단계 : 군집 가운데서의 사고
2) 2단계 : 복합적 사고의 단계
3) 3단계 : 개념적 사고 단계
4. 언어
5.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비고츠키(Lev Vygotsky) 인지발달이론

대부분의 심리-발달 이론은 사회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분리 된 것으로 개인의 가치를 중요하게 다루고, 개인의 권리에 초점을 두면서 발달은 환경에 의해 촉진되거나 제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발달의 주도적 역할은 개인(유기체)의 적극적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 발달이론의 주된 흐름이다. 피아제(Piaget)의 발달론적 입장이 상호작용론적 관점이긴 하지만 유기체가 환경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개인이나 유기체를 강조하는 이러한 입장은 다른 사회적 신념 체제를 가지고 있는 동구권과 개인보다는 다른 가치를 강조하는 발달적 이론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도전을 받았다(Markus & Kitayama, 1991).발달에 있어 개인의 가치보다도 다른 맥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발달 심리학자들은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비고츠키 이론에 접근했다. 왜냐하면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 묻혀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다는 비고츠키의 입장은 개인의 발달을 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 보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I.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1896-1934)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 지식층인 러시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모스코대학에서 법 학위를 받았고, 문학, 언어, 심리학, 예술, 사회과학, 철학 등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하였는데 이러한 다양한 학문적 관심은 후일 그의 인지발달에 관련된 작품에 적절하게 표현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생애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출생1907년 연구보고서(알비노 참새)가 잡지에 게재됨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자연과학박사 학위 취득1919~20년 취리히, 파리에서 심리학과 정신의학 공부(파리에서는 비네와 함께 연구함)1923년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1925년 큰 딸 재클린 태어남1927년 둘째딸 뤼시앤 태어남1931년 아들 로랑 태어남1952년 자서전 출간1980년 9월 16일 제네바에서 사망Ⅱ.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학습과 인지발달: 출생~성인기까지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생애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출생1907년 연구보고서(알비노 참새)가 잡지에 게재됨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자연과학박사 학위 취득1919~20년 취리히, 파리에서 심리학과 정신의학 공부(파리에서는 비네와 함께 연구함)1923년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1925년 큰 딸 재클린 태어남1927년 둘째딸 뤼시앤 태어남1931년 아들 로랑 태어남1952년 자서전 출간1980년 9월 16일 제네바에서 사망Ⅱ.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학습과 인지발달: 출생~성인기까지

  • [2018 유아발달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인지발달의 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인지발달단계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1) 체계의 개요➀ 주요개념➁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인지 이론4. 부가적 인지 기법들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