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영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현실도피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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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삼국지라는 이름의 천국(호출 中)
Ⅱ-Ⅱ 호출 (호출 中)
Ⅱ-Ⅲ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문학의 이해 수업은 단순한 문학해석을 넘어서 깊이 있는 문학 이해를 위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를 위해 소설에서 김영하 작가와 그의 작품을 통해 문학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재적으로 접해보고자 한다.
김영하 작가를 선택한 동기는 사실 단순한데서 비롯되었다. 처음 라디오에서 김영하 작가를 알게 되었는데 김영하는 청자들의 고민에 대해 대체로 현실적인 대안들을 내놓는 사람으로 보였다. 그런데 김영하의 작품은 현실적인 대안은커녕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람들, 자신만의 세계에 빠진 사람들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보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연구대상작가로 삼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작품들을 읽던 중에 작품 속 인물들의 현실에 대한 태도에 관심을 가지고 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기로 결정하고 살펴보는 중에 이들의 태도는 크게 한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게 해서 정해진 주제에 다가가는 중에 김영하 소설에서 현실도피를 이야기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상황과 목적, 결과 그리고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또한 김영하 소설에 나타나는 도피의 모습이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의의가 무엇인지 이를 찾아보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우리 소설3조의 연구는 김영하 소설에서 보이는 현실도피의 모습을 알아보고 이를 현대의 우리의 모습에 비추어보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작품분석

1. 「삼국지라는 이름의 천국」:『호출』중

아침에 출근해서 얼굴도장 찍고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가 저녁때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 한 달에 한 대만 팔면 잘리지는 않는다. (중략) 컴퓨터를 켠다. <호출 p.158>

주인공은 유능하지 못한 자동차 영업사원이다. 그는 상사(지점장)의 닦달을 참으며 무능함을 가장한다. 그 무능함의 가장으로 집으로 돌아가 게임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이 작품에서 그의 현실도피는 게임에 몰두함으로써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그가 왜 그토록 게임에 몰두하게 되었는지를 그의 주변 상황을 통해 알아보자.
모니터 안에서는 그의 현실과는 다른 광활한 중원과 배신에 대한 복수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모니터에서 눈을 돌리면 지저분한 방, 반갑지 않은 옛 동료들, 지점장의 악다구니가 있다. 그에게는 대학시절의 친구들이 반갑지 않다. 그것은 그와 그의 동료였던 이들이 함께 동조하던 이념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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